1. 서론
1930년대의 식민지 문학은 식민지 초기의 열기와 흥분이 식민지 치하에서 어떻게 변모하여 나타났는가를 묘파하는 데 집중되었다. 일제의 검열 제도 때문에 작품의 상당 부분이 삭제되거나 은폐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서도 작가들은 그들이 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혹은 그 한도를 넘어서
Ⅱ. 본론
1. 신화
1) 신화의 정의
신화는 신성시(新聲視)되는 이야기라고 정의할 수 있다. 신화는 이를 보는 각도에 따라서 각각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신화를 한 마디로 정의한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신화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역시 각각 다르다. 따라서 앞에서 내세운 신화의 정의 역시 절
4.2.2 이용자용 설문지
구수산
달서
어린이
도원
본리
성서
서구
어린이
용학
총
수
50
50
52
50
50
21
X
273
<표17> 도서관 이용자 총 설문조사 수
도서관 이용자용 설문지는 7개의 구립도서관에 각 50장씩 조사하려 했으나, 5개 구립도서관(구수산도서관, 달서어린이도서관, 도원도서관, 본
Ⅰ. 문학창작교육
창작교육을 강조하는 관점에서 문학교육의 목표는 학습자에게 문학능력을 길러주는 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문학능력은 문학의 생산과 수용에 필요한 문법을 익히고 문학현상 안에서 문학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문학능력 가운데 문학의 생산에 관여하는 제반 능력
잘못된 학교체제를 충분히 변화시킬 수 있었을 것이라 생각된다. 하지만 키팅은 생각만 앞선 채 이를 변화시키고, 바꿔보려는 노력을 단지 학생들을 대상으로만 시도. 급진적 교육은 비형식적 교육엔 가능하더라도 형식교육에서는 어렵다.학생들의 문제를 원론적으로만 상담, 부모님과의 유대감 부족
Ⅰ. 서론
이제 우리 역사에서 근대가 열린 지 한 세기, 그 동안 우리 문학은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다. 한문학이 그 소임을 마치고 상하의 문학이 두루 국문문학으로 통합됨으로써 온전한 민족문학의 기초가 다져졌다. 국민 대다수가 문자를 깨우쳐 제 힘으로 고급문학을 향유할 수 있게 되었다. 학교
북한 문학을 올바로 바라보기 위해서는 북한 문학에 대한 전체적인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과 텍스트에 대한 구체적 이해가 적절한 균형감각을 유지함으로써, 상대편에 대한 짝사랑의 방식으로 전개되는 이해나 혹은 상대에 대한 편견으로 인하여 객관적인 현실을 보지 못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Ⅰ. 개요
근래에 와서 북한문학에서 뚜렷하게 나타나는 한 가지 현상은 남한의 문학에 대한 관심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지금까지의 북한문학에 대한 논의는 기본적으로 북한문학 내부에서 이루어진 성과를 토대로 한 것이지만, 북한문학 내부에서도 동시대의 남한에서 북한문학에 대해 이
영화에서 확연하게 드러나는 것은 현실세계의 앨리스의 변화이다. 언더랜드(원더랜드)로 들어가기 전의 앨리스는 당시 식민지를 거느리며 제국주의를 키워나가는 영국의 귀족세계에서 여성으로서 타인에게 선택을 강요당하고 그러한 강요에 순종적이어야 했다. 특히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집안을 일
① 영화 줄거리
국제무역을 꿈꾸던 사업가인 아버지의 죽음으로 앨리스는 정략결혼을 강요받는 상황에서 대답도 않고 파티장을 도망친다. 그러다 조끼 차림에 회중시계를 든 토끼를 보고 뒤쫓아 굴속으로 들어간 앨리스는 이상하고 꿈결 같은 통로를 지나 몸이 줄었다가 다시 커지는 소동 끝에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