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 이후의 역사철학》에서 다음 3가지로 볼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역사적 실증주의
19세기에는 과거에 대한 지식이 급증하여 많은 사료가 수집되고 해석되었다. 역사학의 지위도 매우 커졌는데, 이것이 너무 과하다는 회의가 생기기 시작했다. 무엇보다 니체가 이에 큰 영향을 미쳤는데, 그는 실증
Ⅰ. 들어가는 말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경제, 환경, 핵, 정치, 교육, 문화, 역사, 인류, 고학, 세계화 등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들과 특징들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 있는 시대이다. 일반적으로 이 시대를 포스트모던 시대라고 한다. 그런데 이 시대는 그 시대적 정신을 정
미학 “미학, 희곡문학의 저술들은 시민사회 시대가 낳은 가장 매력적인 예술이론적 유산”이며 동시에 정치사회적인 입장의,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진보적인 헤겔의 후계자들에게 영양을 받아서 때론 결정적일 정도로 사회적인 입장에 기초하는” 작업들이다. 이 논문은 바그너의 예술이론이, 후
칸트의 시도나 절대 정신이 역사를 통하여 진행하는 것을 탐색하는 새로운 사변적 합리주의에 신학의 기초를 놓으려고 했던 헤겔의 노력과 함께, 계몽주의의 여파 속에서 신학을 시도했던 세 번째 주요한 노력이다. 슐라이에르마흐는 직관을 통하여 하나의 대안적 접근 방법을 제공하고자 했다. 그는
헤겔은 보았다. 이러한 절대적 진리를 위해 인간 의식은 정-반-합의 변증법을 통해 발전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헤겔 이후 등장한 프로이트나 니체, 마르크스는 헤겔이 말한 자명하고 안정적인 ‘인간주체’에 대해 거부했다. 프로이트는 인간 의식은 인간이 의식 할 수 없는 무의식에 훨씬 더 많은
헤겔이 죽었으나 쇼펜하우어는 프랑크푸르트로 도피하여 머물다가 1860년에 죽었다.
<사상>
1.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1) 표상으로서의 세계
"세계는 나의 표상이다"
: 모든 사물은 현상으로 주어져 있는 한에서만 인식대상이 된다고 한 칸트이론
→ 세계를 표상이라고 보는 견해가 반증할 수 없
니체는 다음해에 자기가 좋아하는 리츨 교수가 라이프치히 대학에서 가르치게 되자, 그를 따라갔다. 라이프치히에서 지내던 중 중고서점에서 독일 관념론 철학자 아르투르 쇼펜하우어가 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발견했다. 쇼펜하우어는 그의 위대한 선배 임마누엘 칸트와 마찬가지로 눈에
Ⅰ. 서론
철학과 과학을 비교해 보면 철학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를 발견할 수 있다. 철학적 견해가 사람에 따라 다르기 십상이라고 한다면, 과학적 견해는 사람에 따라 동일한 견해를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과학적이라는 것은 개별 주관에 의존하지 않는 객관적인 사실에 관한 인간지식이라고 할
니체는 다음해에 자기가 좋아하는 리츨 교수가 라이프치히 대학에서 가르치게 되자, 그를 따라갔다. 라이프치히에서 지내던 중 중고서점에서 독일 관념론 철학자 아르투르 쇼펜하우어가 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발견했다. 쇼펜하우어는 그의 위대한 선배 임마누엘 칸트와 마찬가지로 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