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운동이 일어났다. 역사적인 전륜성왕이었던 고대인도 마우리아왕조의 아소카왕에 의해 불교는 인도 전역으로 확대되었고, 카니슈카왕대에 이르러 서역제국과 중국으로 전파되었다. 그리고 이는 다시 한국을 거쳐 일본으로, 또 다른 경로는 동남아시아 방면으로 전파되었다. 전자는 대승불교, 후
불교는 석가 생전에 이미 교단(敎團)이 조직되어 포교가 시작되었으나 이것이 발전하게 된 것은 그가 죽은 후이며, 기원 전후에 인도 ·스리랑카 등지로 전파되었고, 다시 동남아시아로, 서역(西域)을 거쳐 중국으로, 중국에서 한국으로 들어왔고, 한국에서 일본으로 교권(敎圈)이 확대되어 세계적 종교
건봉사에서 처음 선수업을 하였고, 그 다음 해에는 강원도 유점산에서 서월화스님께 화엄경을 배웠다. 그해 4월 일본으로 건너가 조동종 스님들과 교류하고 유학 중이던 최인 등과 교유하고 10월에 귀국하였다. 그리고 같은 해 12월 10일, 서울 경성명진 측량 강습소를 개설하고 소장에 취임하였다.
승려들 사이에서 대승불교가 생겨났다. 이 때부터 불교는 대승불교와 소승불교로 갈라졌다. 소승불교는 스리랑카,미얀마,베트남 등 남쪽지방으로 퍼지고, 대승불교는 중국,한국,일본 등 북쪽지반으로 번졌다.
고대 한국의 불교 전래
고구려 - 372년 소수림왕
중국(전진)으로부터 전래
불교의 학문적 연구는 아시아와 유럽의 고등교육기관에서 비롯되었다. 불교의 연구는 유럽, 일본, 중국, 남부 및 동남아시아, 그리고 북미 학자들의 상호작용의 결과였다. 불행하게도 19세기와 20세기초에 전개된 학문적 운동에 있어서 한국불교연구의 참여는 지체되었다. 그 결과로 한국의 불교 연구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불교사회복지의 사상
대부분의 종교는 자선, 인도주의 및 이타주의적 교리를 포함하고 있다. 이런 이념들은 그 자체로서 훌륭한 사회복지 이념이 되고 있으며 실제로 오늘날의 많은 사회복지사상들은 종교적 교리에 그 뿌리를 두고 있음은 명백하다.
불교가 전래된 이후 한국의 불교사를 보건대 한국
Ⅰ. 서론
제2차 세계대전 이래 세 개의 세계적 단체가 종교자유에 대한 선언을 공포하였다. 유엔의 인권선언(1948), 세계교회협의회(WCC)의 ‘종교적 자유에 대한 선언문’(1948/1961), 제2차 바티칸공의회의 ‘종교자유에 관한 선언’(1965)이 그것이다. 뿐만 아니라 구 공산권사회를 포함한 대부분의 현대
만 그 기본의 가르침인 “자비”는 어느 나라를 가던지 존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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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한국불교의 중요성
불교는 한국, 중국, 일본의 영혼관 이였던 취산설마저 윤회설로 바꾸었을 정도로 동북아시아 지역 전체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불교의 기본 교리는 삼법인, 사성제, 팔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