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현재의 공교육은 근대 시민사회의 성립과 함께 제도화된 것이다. 근대 시민사회의 철학적 정립은 데카르트 이후의 서구 합리주의(이성주의) 사상과 맥을 같이 한다. 근대 합리주의 사상은 근대적 국민국가의 성립과 발전을 통해서 실현되어 왔다. 근대 국민국가의 발전은 근대산업사회의 발
가정 등 거주자들의 사회경제적 수준이 낮은 환경에서 범죄와 일탈이 증가한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이런 주거지역에서는 특히 성인 범죄, 성매매, 약물중독, 정신병 등이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하였다(교재, p284). 결국, 사회해체이론은 사회의 변동, 계층 간의 갈등, 윤리의식의 저하 등으로 인하
학습자들의 인격도야를 통한 보다 나은 사회를 형성하는데 기여하기보다 기존의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하고 있는 실정.
- 학교교육의 위기를 극복할 수단으로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까지 모두 아우르는 평생교육의 활성화가 중요한 축을 형성.
3) 국제 개방화 시대
- 정보매체의 발달로 세
가정, 사교육, 사이버, 비행폭력, 학업 부분으로 나누어 보았다. 특히 초등학생의 건강문제에 관한 기사가 많았다. 이제는 육체적 건강뿐 아니라, 아동의 정신 건강에 대한 적신호가 울리고 있다. 또한 성의 문제, 사이버문제 등 기타 다양한 문제들이 계속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학생들이 직면
학습 방법의 학습 기회 제공과 종합적 사고력 신장에 도움이 됨
-늘어나는 휴업일에 대처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됨
나. 가정의 공부방화를 위한 울타리 조성
- 가정의 교육력 회복을 통한 알차고 건전한 휴업일을 보낼 수 있게 됨
- 사이버학습 지원체제 구축
저하되는 등
⑨ 가족과의 대화 단절
- 은둔형 행위가 발생
- 가족간 대화 결여로 인한 오해 발생 및 가정 폭력
⑩ 학습 장애
- 심각한 학습장애로 등교 거부
⑪ 불평등적 성 역할 강화
- 많은 게임에서의 주인공들은 남성
- 여성 캐릭터들의 노출이 심함 등 상품화된 여성성
사이버 환경을 조성하여야 겠다.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학생 본인 방에 컴퓨터를 설치해두고 사용하고 있으며, 주로 메신저, 카페이용, 웹서핑, 온라인게임, 채팅 등 학습이나 과제와 관계없는 과도한 컴퓨터사용으로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 따라서 가족 공동의 공간에 해당하는 거실 등에 컴퓨터를 설
학습 성향은 어느 쪽에 가까운지 기술해 보십시오.
1)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특징을 이분법적 차원에서 구분하기
앤드라고지의 이론에서 성인학습자의 특성에 관해 다섯 가지의 중요한 가정을 전제로 하고 있다. 첫째, 한 인간의 자아개념은 의존적인 성격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Ⅰ. 서론
교육부에서 고시한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처음으로 재량 활동의 영역을 ‘교과 재량 활동’과 ‘창의적 재량 활동’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p. 12). 그 중에서 (1) 교과 재량 활동은 주로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심화보충 학습과 중등학교에서의 선택 과목 학습을
사이버캠퍼스 교육 과정을 개설, 운영 중이다. ‘e-Learning’으로 불리는 이 교육 시스템은 별도 사이트를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한 시간에 교육을 받을 수 있는데, 전달·평가·관리와 교수 및 학습 등의 전 과정을 통합적으로 운영, 성과를 극대화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타 기업의 벤치마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