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서사무가(敍事巫歌)
무당이 굿을 하며 무조(巫祖, 무당의 시조)가 되는 특정인물의 행적을 길게 노래하는 것
서사무가 =무가(巫歌) + 서사성(敍事性)
대표적으로 『제석본풀이』, 『바리공주』등이 있다.
1.2 구비문학(口碑文學)으로서의 특징
서사무가 <바리공주>가 속한 ‘문학장르’
Ⅰ. 서 론
브레히트 '서사극 이론'으로 인하여 우리들에게 잘 알려진 분이다. 베르톨트 브레히트(독일어: Bertolt Brecht, 1898년 2월 10일 - 1956년 8월 14일)는 20세기에 활동한 독일의 극작가, 시인, 그리고 연출가다. 주로 사회주의적인 작품을 연출했으며, 소격효과라는 개념을 연극연출에 사용한 것으로 유
Ⅰ. 서사 비평의 정의와 발전사
A. 역사 비평적 방법의 한계와 대안
지난 1세기 이상 지속되어 온 성경 연구의 주도적인 방식은 역사적 비평방법이었다. 역사적 비평방법의 뿌리는 계몽주의에 있다. 계몽중의의 이성 강조는 신학자들로 하여금 성경을 역사적 방법으로 해석하도록 만들었다. Edga
서론-서사무가에 대해서
☞서사무가란 신의 일생과 내력을 밝혀주는 것으로 무당이 굿에서 노래로 부른다.
☞서사무가는 학술적으로 규정된 명칭일 뿐 주로 본풀이라는 용어가 많이 사용된다. 또는 ○○굿이라는 명칭이 통용되기도 한다.
☞서사무가에는 함남의 창세가·대감굿·셍굿·살풀
2. 서사이론의 역사
Narrative theory 혹은 Narratology라고 불리우는 ‘서사이론’ 혹은 ‘서사학’은 구조주의(Structuralism)에 그 이론적 근간을 두고 있지만, 사실 그 뿌리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넓은 의미의 서사학, 즉 서사물의 구조, 서술의 요소, 그 결합의 법칙과 양태에 대한
현대 연극에 많은 영향을 끼친 사람들 중 브레히트를 빼놓을 수는 없을 것이다. 그는 연출가, 극작가로서 자신의 이론을 성립하고 끊임없이 실천, 연구한 사람으로 그의 ‘서사극 이론’은 현대 연극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다. 그 중 서사극 연기는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와 함께 현대의 연기론에
신화의세계 기말
1.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22권
1) 22권 줄거리 요약 (인용구 포함)
① 인용구
“그가 이렇게 말하고 나자, 죽음, 그 끝이 그를 뒤덮었고
영혼은 사지를 빠져나와 날아올라 제 운명을 두고 통곡하며
하데스로 떠나갔다. 용기도, 한껏 피어오른 젊음도 뒤로 한 채.”
(22권 3
Ⅱ. 당금애기의 서사구조
1. 등장인물의 성격
(1) 석가여래
남주인공인 석가여래가 천신이라는 근거는 그가 당금아기에게 잉태시키고 사라지면서 자기를 찾는 방법으로 주고 간 박씨의 의미에서 발견된다. 당금아기는 중의 씨를 잉태하고 부모로 부터 감금을 당하지만 아이들을 출산한다. 그리고 아
서사적 모형 즉, 작품의 구조라 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영웅소설의 서사구조
영웅소설은 매우 유사한 이야기들이 서로 얽혀서, 각각의 작품으로 구체화되어 나타난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영웅소설은 각각의 개별 작품에 대한 연구보다는 전체를 총괄하여 연구하는 경향이
우선 제목에서 밝힌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질문 자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 같아서 질문에 대한 내 생각을 소개 하고자 한다.
G.W.F.헤겔은 <헤겔미학>에서 문학의 장르를 서사, 서정, 극의 3분법으로 분류했다.
그는 정신성을 예술의 내용으로 보는 그의 관념론 미학에 근거해 주체가 자기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