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서사문학은 우리 삶을 총체적으로 표현하는 문학이라 할 수 있다. 서사문학은 우리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서사문학은 갈등이 우리 삶의 모습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독자는 소설에서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다. 다양한 삶의 모습과 문제를 제시하는 관계들을 연결시
Ⅰ. 개요
한국 창세서사시의 전승권역은 현재 확인된 바로는 함경도와 평안도의 북부지역과 제주도지역이 중심이라 할 수 있다. 경기도 오산의 <시루말>은 1930년대에 조사·보고된 이후 현재까지 더 이상의 전승이 이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고, 다만 시루말이나 시루배달이라는 이름으로 祭次가
Ⅰ. 서사의 의미
서사(敍事)란 사전적 의미에서 “사건을 기술하는 것”이다. 그러나 깊은 의미에서 탐구하자면 서사란 결코 간단한 말은 아니다. 사건(事件)을 놓고 생각해 볼 때 이치가 명확해 진다. 사건 속에는 사건을 저지르거나 당한 주체가 있고 시간과 공간이 있으며 시대적 배경이 있다. 그 사
Ⅰ. 서사의 개념
서사는 넓은 의미에서 서사행위(강화講話;discourse) 자체와 서사행위에 의해 생산된 결과로서의 이야기(story), 그리고 그 결과를 글이나 다양한 매체로 고정시킨 본문(本文; text)을 모두 함축하는 말이다. 미케 발의 서사학 개론은 이 순서를 가지고 전개하고 있다. 영화를 제작하는 과정
Ⅰ. 서론
김기진은 단편서사시론과 카프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있다. 사실, 논의의 중심인 단편서사시들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그 태생적 배경인 카프에 대한 언급이 꼭 필요한데, 카프에 대한 일반적인 개괄에 앞서, 우선 문학사적 흐름으로서의 카프에 관하여 간단히 언급하고자 한다. 이는 카프에
Ⅰ. 서사와 플롯
사건(events)은 서사의 본질적인 요소로서 구체적인 시간과 공간이라는 맥락 속에서 발생한다. 이 사건들이 인과 관계적으로 배열된 것이 플롯이며 플롯 분석은 서사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매우 기초적인 작업이다. 그러나 플롯에 관하여 서사학에서 가르치는 개론적인 수준을 안다고
Ⅰ. 서사와 인도
베다문학과는 달리, 인도의 서사시는 베다문학과 같은 언어에 대한 형이상학화와 계급적 유포의 제한에서 다소 자유로웠다고 말할 수 있지만, 구전을 통한 전승이 훨씬 그 문학의 성스러움을 고양한다고 믿었던 것이 분명하며, 자신들의 서사시(특히 마하바라따)를 구전을 통해 유포
Ⅰ. 서사와 버들잎화소
버들잎 화소의 줄거리는 기본적으로 ‘a)길을 가던 어떤 남자가 있었는데 b)우물가에 있는 여자에게 마실 물을 청하니 c)여자가 물이 든 바가지에 버들잎을 띄워 주어 d)남자가 화가 났었는데 e)여자의 대답을 듣고는 f)여자의 현명함에 놀라 g)청혼을 하여 두 사람이 결혼했다’
Ⅰ. 서사와 독서치료
서사가 어떻게 하여 치료적인 힘을 발휘하는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시 한 번 짚어보자. 사람은 탄생해서 지금까지 살아오는 동안 보고 듣고 경험한 정보(情報)라는 재료를 가지고 자아(自我)라는 집을 짓는다. 되어가는 존재로서 나는 “나의 이야기”가 곧 나이다. 그렇다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