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족의 아리랑에 대한 분석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아리랑에 대하여.
1. 3대 아리랑과 조선족 아리랑.
1.1 진도 아리랑.
호남 지방은 동쪽으로는 소백산맥, 남서쪽으로는 노령산맥, 북쪽으로는 금강이 경계를 짓는 지역으로, 소백산맥에는 덕유산과 백운산, 노령산맥에는 운장산, 내
연구논문을 검토한 끝에 유네스코는 「출생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일생을 통하여 행하는 교육의 과정-전체적으로 통합적이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교육의 과정-을 만들어 활동하게 하는 원리로서 평생교육이라는 구상을 승인해야 한다」라는 건의를 유네스코 사무국에 제출하여 1970년대
연구를 시도한 고정옥은 民謠의 民은 個에 대한, 民・君・官에 대한 민을 의미하는 것이라 하며 민요가 일반 사대부층의 시조와는 다른 피지배 계층의 노래, 정치적・경제적・사회적으로 소외 되어 온 민중의 노래임을 지적하였다. 즉 여기서 ‘민중’이란 다중의 사람을 지칭하는 수의
‘조선족은 자장면 같은 존재’ 라고 언급한 일송정(40) 연변대 교수의 말 속에 중국 조선족의 현실이 함축되어 있다. 자장면은 한국에서는 중국 요리로, 중국에서는 한국 요리로 불리고 있다. 즉, 조선족은 자기의 귀속처를 잃어버린 자장면 신세와 같다는 것이다. 50년이라는 시간동안 다른 체제속에
연구된 판소리의 장르규정에 대한 발췌와 판소리의 발생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보았고, 판소리 담당층과 시대 변화에 따른 그 추이, 판소리 공연의 양상과 청중의 역할을 확대하여 기록하고, 그 외 판소리의 가창방식과 판소리 자료들을 간략하게 개관해 보았다.
Ⅱ 판소리의 장르 규정
지금까지의
Ⅰ. 서론
고려 고종 때 발생하여 조선 선조 때까지 약 350년간 계속된 가사 형식의 하나. <한림별곡체(翰林別曲體)><경기하여가(景幾何如歌)><별곡체(別曲體)>라고도 하는데, 이 노래의 끝에 <경(景)긔엇더길니잇고> 또는 <경기하여(景幾何如)>라는 문구가 들어 있기 때문이며, 별곡체라고 하는 것은 제목
최근 청년 실업이 사회적 문제로서 부각되고 있다. 청년들의 자살이나 자포자기 그리고 범죄는 비단 경기 불황 탓만으로 돌리기에는 그 정도와 지속성이 심상치 않다. 실제로 2003년 8월 통계청 발표에 의하면 청년 실업률은 6.9%로서 전체 실업률 3.3%의 2배에 가까운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97년
가사문제가 가족문제로 나타났고 자녀교육을 학교교육에 의존하면서 가정교육의 결여가 부작용으로 나타나기도 하였다. 이러한 것이 원인이 되어 가족 이기주의 현상이 나타나게 되면서 공동체 의식이 저하되었다.
저하된 공동체 의식은 복잡한 대규모의 도시사회에서 낯선 사람들과의 산만한 대
조선시대의 제도도 고려시대의 제도와 같이 근본적으로 봉건적인 전제 국가의 제도라는 점에서는 변동이 없으며 단지 그 기구에 있어서 복잡한 국가사회현상에 대처하기 위하여 포도청의 설치 등 경찰기관이 정리된 형태를 가지고 영속적으로 독립 분리되었으며 그 조직이 확대되고 강화되어 있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