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하여 강한 세력으로 성장하면서 급격한 변화를 겪는다. 몽골을 통일한 징기스칸은 정복활동을 펼치며 ‘원’을 건국했다. 몽고군은 고려를 압박하며 조공과 무리한 요구를 일삼으며 고려에 대한 정복전쟁으로 내정간섭을 일삼으며 고려의 자주성에 심각한 손상을 입혔고, 정치적 운영에 차질이
통치정책을 철저히 실시해 나갔다.
일제의 식민통치는 치밀하고 조직적인 무단정치로 수많은 악행을 자행했다. 황국신민화정책으로 한국어 말살, 식민사관에 의한 역사왜곡, 신사참배, 일본어 및 일본식 성명 강요 등을 실시했으며 강제징용 및 징병, 정신대 차출 등 일제의 만행은 극에 달했다.
사상적 배경
(1)자연숭배사상
자연숭배사상은 선사시대부터 나타난 사상으로 선사시대의 우리 조상들은 해, 달, 별, 바위, 나무 등에 신령이 깃들어 있다고 믿었다. 당시 사람들이 숭배하던 주 대상물은 태양이었는데, 이러한 태양숭배는 곧 하늘을 받드는 것으로 이어져 하늘과 가까운 높은 산꼭대
전환을 보게 된다. 조선 전기의 도학적 전개에서 인성론적(人性論的) 전개로의 전환이 바로 그것이었다. 거듭된 사화(士禍) 조선 시대에, 조신(朝臣) 및 선비들이 정치적 반대파에게 몰려 참혹한 화를 입던 일. 무오사화, 갑자사화, 기묘사화, 을사사화가 있었다.
로 인하여 실천궁행을 중시하던 도학
사상에 대한 관심정도, 체제안정 상태에 따라서 국가의 구제 사업이 달라졌다. 구제도감(고려 예종4년)은 가난한 백성을 돕기 위한 중앙관서이다. 제위보(963), 동서대비원(1057), 혜민국(1112)은 빈민, 병자, 그리고 행려자를 위한 구호 및 질병치료를 맡은 의료기관으로 치료는 물론 의약의 혜택을 널리 알
경제가 호전되면서 대중국 수출도 큰 폭으로 상승하였다. 1967년까지 전체교역 대비 북중 교역 비중은 30%를 유지하였다.
이 시기에 중국과 북한은 소련에 대항한 독자적 노선을 따르게 된다. 당시 중국의 대약진운동과 삼면홍기운동, 북한의 주체사상은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2) 노선차
사상은 우리나라 풍토에 깊이 뿌리박은 것이기 때문에, 한국 땅과 사람의 문화와 경관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주제이다. 마지막으로 보다 구체적인 현실 인식을 통해 현대인의 좌표를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려는 학문인 문화학과 예술의 본질 또는 특성 등을 연구하는 예술학에 관해 서술하겠
신라의 행정적인 정책이다.
셋째는, 신라하대사회의 정치·사회적 혼란이다.
d.고려시대
후삼국을 통일한 고구려 유민 출신의 호족인 왕건은 고구려적 국계의식이 강하게 내포되어 있는 건국이념을 표방하였다. 그 예로서 국호를 고려라 칭한 점, 왕건의 사상과 정치이념이 담긴 십훈요를 제정한
. 송호정,「전근대사의 시대구분」, 『북한의 한국사인식 Ι 』, 한길사, 1990, p.21.
먼저, 임건상·백남운·한길언 등 흔히 노예론자라고 불리던 사람들은 마르크스의 역사 발전단계설을 그대로 수용하여 삼국시대를 노예제 사회로 간주하고 신라의 삼국통일 이후를 봉건제 사회로 설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