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수로만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손꼽히는 아동문학 작가로서 이원수의 작품은 어떠한 모습을 하고 있으며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그의 작품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무엇이고, 우리는 그의 작품을 어떻게 해석하고 받아들여야 할지에 대한 나름대로의 해석을 해보는 기회를 가져보도록 하
‘깡동 자른 머리 아래로 갸름한 목이 흘너내려간 것은 누구나 볼 ㅅ대에 신션한 늣김을 줌니다.’ 안석주, 「단발을 햇스면」,『신여성』,3권 8호, 25년 8월, pp. 48~9.
‘아모리 남녀평등이 되었다고 여자가 남자가 되는 것은 안이지요.(중략) 여성의 특징을 일치말고 외관에 잇서서만 남달리 차리지
작품인데 죽음, 불안, 삶에 대한 욕구, 분노, 죄책감 등 전장에서 볼 수 있는 병사들의 복합적인 심리상태와 그것의 귀결점을 상황적으로 암시하는 까치소리의 반복과 함께 구조적으로 병치됨으로써 극적인 효과를 거두어들이고 있다.
황순원은 그의 작가적 시야를 확대하면서 전후문학의 중요한 성
대한 체험과 절망에 그 뿌리를 대고 있기 때문이다. 노신은 동시대의 문제를 고민하면서도 항상 그것을 신해혁명의 체험과 연관지어 사유한다. 그래서 노신은 신해혁명에 대한 기억을 통해 동시대의 문제를 풀어나가며, 문학적 상상력이나 이야기 역시 신해혁명 전후의 체험에 기반하고 있다. 그러나
작품활동이 전개되어 작품의 모든면에서 괄목할만한 성과가 이루어져 그에 따른 여러가지 다양한 유파의 생기기 시작했다. 즉. 문학의 다양성이 추구되어 30년대 중반기는 문학사의 한 결절 지검으로, 본격화된 프로 문학의 편향성에 대한 비판과 거부의 움직임이 일어나게 된 문학적 변화의 중요한 시
이용악이용악의 시 작품들을 총체적 구조상황 속에서 조망하여 그 현실적 상상력의 실체를 파악하고자 할 때, 시인의 사상과는 구별되는 ‘언어구조’를 파악하는 일이 중요한 전제가 된다. 왜냐하면 시인의 현실적 상상력은 일차적으로는 언어를 통해서 드러나기 때문이다.
어떠한 시도 구조적
Ⅰ. 박목월의 시 나그네 작품분석
강나루 건너서
밀밭 길을
구름에 달 가듯이
가는 나그네
길은 외줄기
남도 삼백리
술 익는 마을마다
타는 저녁놀
구름에 달 가듯이
가는 나그네
민요적 가락으로 리드미컬하고 경쾌하면서도 한국적인 토착적 정서가 유감없이 발휘된 시이다. 강나루,
대한 열망을 내재화할 수 있게 하였다. 그러나 이들의 시세계는 현실을 정면으로 바라보는 것과는 다소 거리가 있었다. 즉 서정주는 후에 불교적인 윤회사상의 보편적인 관념주의로 나아갔고, 백석 또한 자신의 시적 세계에서 인간의 자유의지와 결단을 건지어내지 못하고 체념적이고 수동적인 신화적
중국 문인들의 시를 거론하기도 하고 鄭知常정지상을 비롯한 우리나라 시인들도 거의 망라해서 그들의 시에 대한 평을 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극단적인 배척이나 악평은 삼갔다. 용사에 있어서는 이치에 맞지 않는 단어의 사용은 권장할 만한 것이 못 된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지명의 사용도 실
걸린 커다란 살점’, ‘놋쇠 항아리’, ‘연둣빛 바람’ 등이다. 은유가 보통 동일성의 원리에서 결합되는 것과 달리 이 시의 은유는 비동일성에 의해 결합된다. 다시 말해 보조관념 속에서 원관념인 ‘하나님’에 대한 어떠한 유사성도 발견할 수 없다는 뜻이다. 이러한 이질성은 독자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