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유교
유교가 한국에 전래된 연대는 기록이 없어 확실하지 않으나 삼국시대 때, 당(唐)나라의 학제인 국학(國學)을 받아들인 때를 그 기원으로 삼는다. 즉 고구려는 372년(소수림왕 2)에 태학(太學)을 세웠으며, 백제는 국학을 세운 기록은 없으나 285년(고이왕 52)에 이미 왕인(王仁) 박사가 《논
최치원이 생존하였던 시대는 신라 하대에 속하는 시기로서 중대의 전제왕권이 무너지고 잦은 왕위쟁탈로 인한 혼란의 시기였다. 진성왕을 고비로 해서 신라 왕정은 더욱 쇠망의 길로 기울어져 가고 있었다. 반란의 주동역할은 고구려의 후계자로 자처하는 궁예(弓裔)와 백제의 후계자를 자처하는 견훤
ꊲ고려전기 한문학 작가와 작품
1.고려문학의 출발점-(건국초기)
고려 전기의 지배층은 신라의 전통을 이은 문신귀족인데, 원래 신라 말 당나라 유학을 가서 賓貢科에 합격한 후 돌아온 문인들이다. 이들은 신라 육두품 출신으로서 신라에 대해서 상당한 불만을 품고 있다가 신라가 삼국으로 분열
그 뒤 류씨는 부모에게 효도를 다하여 아들 유(愉)를 훌륭히 키웠으나 1446년 아들 유마저 세상을 등지자 거듭 당하는 슬픔을 억제하며 손자 계사(繼祀)와 계중(繼中) 을 훌륭하게 길러 은진 송씨의 가맥을 이었고, 1452년 82세로 한 많은 일생을 마쳤다.
인맥을 살펴보면 쌍청당 유(愉)의 증손 여해(汝諧)
들어가며
신라의 이원적인 문학양상(향가문학, 한문학)은 고려조에서도 그대로 이어지기는 하지만 상대적으로 한문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유학을 위시한 한문학의 발달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졌으며 과거제도와 같은 여러 가지 정책이나 文治를 지향하는 君主들의 적극적 후원으로 인해 동아시아
Ⅱ. 한국의 종교의 종류와 특징
1. 불교
1) 불교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
불교는 한국, 중국, 일본의 영혼관 이였던 취산설마저 윤회설로 바꾸었을 정도로 동북아시아 지역 전체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불교의 기본 교리는 삼법인, 사성제, 팔정도라고 할 수 있다. 삼법인은 제행무상, 제법무아, 열
1. 들어가기
주생전은 조선 중기 선조 때의 문인 권필이 지은 한문 전기(傳奇)소설로 필사본으로 1권 1책으로 이루어져 있다.「주생전」의 텍스트와 작자문제를 검토해보면, 「주생전」의 작자를 권필로 처음 소개한 것은 이명선의 『조선문학사』(1948)의 연표에서이며, 「주생전」의 내용이 처음
1. 창덕궁은?
서울 종로구 와룡동(臥龍洞)에 있는 조선시대의 궁궐.
지정번호 : 사적 제122호
지정연월일 : 1963년 1월 18일
시대 : 조선
크기 : 43만 4877㎡
소재지 : 서울 종로구 와룡동 2-71
창덕궁은 조선왕조 제3대 태종 5년(1405) 경복궁의 이궁으로 지어진 궁궐이며 창건시 창덕궁의 정전인 인정
1. 서언
禮訟論爭이란 조선 후기 유학자들의 禮論에 대한 학문적‧ 정치적 견해의 차이로 인해 발생한 논쟁을 말한다. 조선 시대는 유교, 특히 성리학을 중시하여 정치는 물론 일상생활에서도 유교의 덕목을 준수할 것을 강조하였다. 이에 관혼상제례를 비롯한 각종 의례‧ 의식에 있어서 예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