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리교 내의 부흥운동이 급속도로 성장하는 가운데 90년대에 이르러 감리교의 부흥단 세력은 하나의 써클로서 정치 세력화를 이룬다. 이러한 부흥사들을 중심으로 하여 교리수호라는 명목 하에서 신학교의 교수들에 대한 공격이 본격화 된다. 91년 김홍도 목사, 유상렬 장로, 박기창 목사, 배동윤 목사
신학교 교수 및 교장, 피어선 성경학원 원장, 연희전문 강사 등이라는 그의 이력은 그를 초기 감리교 신학의 계보를 잇는 중요한 인물로 자리매김하였던 것이다. 하지만 남편인 데밍 선교사보다 더 많은 글을 선교 잡지와 신문에 기고하였고, 재한 중국인을 대상으로 선교활동을 한 선교사 1호로서 많은
. 아버지는 창희이다.루씨여자고 등보통학교를 졸업한 뒤 협성여자신학교 농촌과에 재학하면서 농촌계몽운동에 깊은 관심 을 가지고 참여하기 시작하였다. 황에스터의 지도로 농촌운동 이론을 터득.
1918년 두남학교에 입학해 공부하던 그는 2년 후에 원산에 있는 루씨여자보통학교로 전학 했다.
감리교 선교사 아펜젤러(H.G Appenzeller) 부부도 한국에 대한 선교의 명을 받고, 이 해 2월에 도착했다. 그들은 그곳에서 잠시 머무는 동안 한국인으로 초대 교인의 한 사람이 된 이수정을 만나 우리말을 배웠다.
그들은 한국에 도착하여 “주님께서 이 나라 백성들이 얽매여 있는 쇠사슬을 끊으시고 그들에
애머스트 대학 졸업 후 코네티컷 주 하트포드Hartford 신학교에서 공부하다 중퇴를 하고 1888년 일본으로 귀국한다. 1891년 제일고등중학교 교사로 있을 때 천황의 ‘교육 칙어’를 불경시했다는 이유로 교직을 떠나야 했다.
이후부터 우찌무라는 본격적인 저술활동에 들어가 많은 저작들을 쏟아 냈다.
신학교들의 큰 차이는 없었다. 류대영, 같은 책, 55. ; 반면 이덕주 교수는 ‘장로교 선교사들은 칼빈주의 원리와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에 기초한 청교도적 신앙원리에 입각해 보수적, 방어적, 폐쇄적인 경향을 보이며, 감리교 선교사들은 경건주의와 복음주의, 개인의 종교적 체험과 교회의 사회적 기
감리교 한국선교부(the Korea Mission of the Methodist Episcopal Church)의 첫 선교사로 파송을 받아(1884년 12월) 샌프란시스코에 출발하였다. 그는 샌프란시스코에서 파울러 감독에게 안수를 받고 1885년 2월에 샌프란시스코를 떠나 일본을 거쳐 1885년 4월 5일 부활주일에 재물포에 상륙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일생동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사회복지관은 1906년 미국 감리교선교단체가 원산에 설립한 반열방이라는 주장이 있으나 워낙 기록이 빈약해 그 구체적인 내용을 알 수가 없다. 그런 점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사회복지관은 일제시대인 1921년 미국 감리교선교부가 서울 인사동에 설립한 태화여자관이라고 보는 것
신학교를 설립하였고, 영주들의 힘에 의하여 급속도로 성장하게 되었다.
약 30년 후인 1582년에는 신도 수 15만 여명, 교회당은 200여개, 선교사는 59명에 달하였고 1590년대의 신도 수는 당시 일본 총인구의 1.3%인 30여 만 명이나 되었다. 이 중에서도 진정한 가톨릭으로의 개종이 상류지도층에서 일어나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