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이 이루어지면, 도움이 필요없는 학생들은 다른 학습과제를 학습할 수 있고, 교수의 직접적인 도움과 시간이 필요한 학생들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더 많은 웹기반 원격교육자원들이 통합되면 학생들은 수업을 받기 위해, 의사소통을 위해, 과제를 제출하기 위해 출석할 필요는 없어진다. 예전의
교육체제로 등장하고 있는 웹기반 학습 환경은 학습내용과 관련된 다양한 견해와 최신의 정보를 수시로 참조할 수 있다는 점, 텍스트를 비롯하여 이미지, 그래픽, 오디오와 비디오 등 풍부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에 기초한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 웹 채팅이나 리얼 오디오, 화상강의를 활용하는
학습을 보다 흥미롭고, 즐겁고,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들어 준다.
따라서 이 학습을 통해서 학생들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능력, 내적 동기 유발, 책임감, 긍정적인 자아 개념, 협동심, 사회적 기술, 사회에 대한 관심과 문제 해결력, 다양한 탐구와 표현 능력, 사고의 유연성 등을 신장시키는 장점이 있다.
Ⅰ. 서론
사회과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습자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회의 여러 사실과 현상을 바르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고 공정한 판단력을 길러 사실과 현상을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하는데 있다.(송춘영, 1997) 이는 역사 교육에 있어서도 예외가 아니다. 더 이상 역사교육은 단순
교육공학적인 도구에 위임하고 보다 본질적인 사고력을 추구하는 수학이 필요하기도 하다. 전술한 바와 같이 21세기의 지식 기반 정보화 사회에 부응하기 위해서 전자보다는 후자, 즉 계산 알고리즘에 대한 숙달보다는 다양한 수학적 고등 사고 능력과 이를 수학 내・외적으로 적절하게 이용하는
ㆍ시청각교육의 개념
- 시청각 자료를 교육과정에 통합시켜 적절하게 활용 → 학습을 효과적으로!
- 시청각교육의 효과
→ 짧은 시간에 학습 내용과 문제를 구체적으로 제시
→ 학습자의 주의와 흥미를 자극 → 학습 동기를 유발
→ 시청각적 방법에 따른 경험 → 구체적인 경험을 정리
교육공학 연구에 대한 검토를 바탕으로 미래 사회와 교육을 대비하기 위한 국내 교육공학의 연구 방향은 다음과 같다. 교육공학의 연구 영역으로서 교수체계는 향후 인공지능기반의 교수설계와 같은 새로운 분야로 확장될 것으로 전망된다. 테크놀로지에 대한 연구는 웹기반 학습, 컴퓨터기반 멀티미
교육기회를 확대하며, 첨단매체를 활용하여 성인 학습자의 다양한 교육욕구를 수용할 수 있도록 원격교육을 활성화한 사이버대학이 있다. 이를 위하여 후기산업사회에 대응한 지식기반의 구축을 위해서 학교교육, 평생교육, 직업 ․ 기술교육이 정보공학적으로 연계되고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
원격교육의 발전과정과 문제점 그리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Ⅰ. 서론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터넷의 활용은 우리 삶의 많은 영역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는 등 우리 사회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는데, 온라인 교육도 1990년대 컴퓨터 테크놀로지 발달과 웹기반 정보통신 기술의 발
교육공학에 있어 교수공학의 중요성은 말할 필요도 없는 것이다.
이에 본문에서는 교육공학을 유아교육에 적용함에 있어 교육공학의 하위개념인 교수공학을 중점으로 하여 유아교육에서 교수공학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분류하여 보고 유아를 위한 교육공학매체의 제시와 활용 및 관리를 중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