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교육적 의의 및 비판
① 의의
듀이의 철학은 인간 지성과 민주주의에 토대한 지성주의 철학이다. 그가 강조한 지성은 전통적인 이성 및 지력과 구별되며, 심리학적 속성으로서의 지능과 구별된다. 그것은 능동성, 실험성, 탐구성, 창조성, 협동성, 조직성, 개방성 등을 갖는다, 그는 이 같은 속성
Ⅰ.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
1. 기본이념
1) 자연주의
루소의 자연에 대한 의미는 다의적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연구사의 시각에 따라서 자연의 개념을 여러 항목으로 분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만큼 루소에게서 자연사상은 그의 사상의 중심이며, 종합적인 성격을 갖는 것이다. 자연사상에서 출
1) 생애
John Comenius (1592-1670)
체코의 모라비아에서 출생.
목사이며 교육사상가. 대학에서 철학, 신학을 전공하면서 과학에도 많은 관심
코메니우스는 보헤미아 형제교단(Unitas fratrum)이라는 독실한 개신교도 부모 사이에서 태어났다. 독일의 하이델베르크대학교에서 공부한 다음
Ⅰ.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교육의 사상
페스탈로치는 교육사상에 있어서 일면 루소의 자연주의, 직관주의영향을 받으면서도 루소에게서 볼 수 있는 합리주의적인 경향은 볼 수 없고 오히려 종교적 심정의 도야, 모성애에 의한 유아의 교육을 중시하고 신인문주의 주정적
철학의 부재에서 온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Dewey의 세계관을 기독교적 관점에서 접근해봄으로써 Dewey교육사상의 무신론적 성격을 파악하고 성경적 세계관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기독교철학을 확립하고자 한다.
II. John Dewey 교육사상의 학문적·철학적 배경
듀이의 교육 사상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
1. 에라스무스
(1) 생 애
북구 인문주의의 제일인자인 에라스무스는 1466년 10월 27일에 화란의 항구 도시인 로텔담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게리트는 하우다의 사교였으며, 어머니는 제벤버겐의 의사의 딸 마카래타였다. 당시의 화란은 저지라는 뜻으로 네덜란드라 불리었으며 불란서 왕국의 대
교육 장의 구조와 과정
듀이는 문화와 문명은 교육 내용의구조가 되며, 사회의식화는 교육의 과정이라고 이해한다. 기독교 교육의 구조는 하나님과 인간 사아의 만남이며, 그 만남의 장을 쉐릴 교수는 기독교 공동체라고 본다.
Ⅰ. 장의 구조
1. 교육철학에서 본 장의 구조
1) 교육철학의 과제
교
제1장 교육의 정의와 본질
교육의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다. 왜냐하면 여러 가지 복잡한 요인들과 기능에 의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1. 교육에 대한 기본 가정
(1) 인간주의적 가정 : 인간은 목적이지 수단이 될 수 없다.
(2) 인간결정론적 가정 : 인간은 환경에 능동적이며 주체적으로 반
교육관.
본문
명칭은 1919년 S.콥의 지도하에 미국의 개혁적인 교사들이 조직한 진보주의 교육협회(Progressive Education Association:PEA)의 성립에 의해서 맨처음 쓰였다. 진보주의 교육활동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시도된 J.듀이와 F.W.파커의 아동중심적인 실험학교를 기원으로 한다.
PEA의 결성으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었다. 특히 새 교육과정의 개발에는 많은 과학자들이 직접 참여하여 생활중심 교육사상에 바탕을 둔 종래의 교육과정을 혁신적으로 개혁함으로써, 질적으로 우수하고 지적 성취를 달성할 수 있는 교육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또한 소련이 스푸트니크(sputnik) 인공위성을 성공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