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가 디지털화함에 따라 디지털 컨텐츠의 제작과 유통의 유기적인 관련성은 더욱 강화되어 간다. 우선 디지털 기술이 컨텐츠의 제작과정에 상당 수준의 유연성을 주어 동일한 주제나 소재를 바탕으로 다양한 컨텐츠로 제작하는 것이 용이해 졌다. 소위 One Source Multi-use라 불리는 이러한 특성은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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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교육의 정의와 미디어리터러시 교육에서 제기되는 세 가지 미디어 이용능력에 대하여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 미디어 교육이란?
미디어 교육이란 정보를 제공하거나 정보를 비판하는 수준을 넘어 미디어를 활용해 정보화 문화 생산에 직접 참여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역량을
문화 공유에
매우 효과적인 도구
소비주의 문화 확산에 대해 묻고 지속가능성을
홍보, 확산하는데 중요한 역할 가능
마케팅의 주도적 역할:
소비주의 자극->지속 가능한 행동을 홍보하는 방향으로 반드시 재설정
불과 60년 만에 마케팅은 문화 가치와 행동의 방향을 재설정함.
->반
3) 사회교육의 정의
사회교육이라는 용어는 그 자체가 상당히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것이기 때문에 각 국가별, 학자의 견해에 따라 여러 가지로 정의되어지고 있다.
국내, 외의 학자 및 기관에 의하여 정의되어지고 있는 사회교육의 개념을 소개하고 좀 더 핵심적인 개념을 요약 정리해 보면 다음과
미디어의 일상생활의 침투는 이것에 대한 집중적 관심으로 인하여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현시점에서 그것이 우리 삶에 주는 영향을 밝혀보아야 할 것이다.
Ⅱ. 비정상적인 일상성
문화 인류학자인 타시그(Michael Taussig)는 비정상적인 것의 일상성(the normality of the abnormal)이란 표현을 통해 라틴 아메
들어 정보불평등이 이러한 사회문제와 직접 관련되어 복합적으로 사회갈등을 심화시킨다는 점이다. 특히 정보사회는 사회적 차이와 격차를 의견으로 표현하고 공론장(=미디어????)으로 끌어오는데 그 속도가 빠르고 공론화의 범위가 대단히 넓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정보사회에 들
미디어 운동이 가지는 실천성은 정부가 현실적, 정책적 이유로 실시하지 않는 부분의 수용자 복지를 실현하며, 사회적으로 외면 받았던 의제들을 공론장으로 가져오는 역학을 한다. 실천성의 대표적인 예로는 미디어센터를 통한 퍼블릭 액세스와/미디어리터러시의 실현이며, 공론장으로의 견인은 2009
미디어
앞서 살핀 내용에서 국어교육에서 매체를 바라보는 관점이 다른 교과에서의 그것과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국어교육에서 지금까지 다루어 온 내용은 문자와 음성언어를 통해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이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와 같은 의사소통을 통해 이루어지는 의미(meani
미디어교육은 리터러시적 관점에서 ‘미디어선별능력’, ‘미디어분석능’, ‘미디어생산능력’이라는 이 3가지를 포함한다.
제 2절 성인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일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변화하면서 수용자 또한 수동적인 모습에서 능동적
미디어교육은 리터러시적 관점에서 ‘미디어선별능력’, ‘미디어분석능’, ‘미디어생산능력’이라는 이 3가지를 포함한다.
제 2절 성인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일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변화하면서 수용자 또한 수동적인 모습에서 능동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