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타내지만 그 대신 시의 의미는 그리 용이하게 포착되지 않는다. 이미지의 분석을 통해 시의 의미를 추적할 때 시의 의미는 세 가지 측면을 지닌다. 즉, 시인이 원래 작품 속에 표현하고자 한 의도적 의미(intentional meaning)와 작품 속에 실제로 표현된 실제적 의미(actual meaning) 그리고 독자가 해석의 의의(
나서 눈물짓는 병자의 모습은 힘을 상실한 자의 비애를 느끼게 하지만, 동시에 살고자 하는 간절함을 보여준다. 병적 허무주의 작가로 낙인찍혀 있는 오상순에게서 ‘힘’과 ‘생(生)’에 대한 갈망을 읽을 수 있는 것이다.
한편 이처럼 내면의 복잡한 심경을 시화하는 시들과는 달리 「때때신」,「粹
나 자식자랑은 하지 말아라
(c') 사람은 오래 사귈수록 정의가 투터워진다
그러나 b는 어느 한절만 독립시키거나, 순서를 바꾸어 언술하여도 속담적 기능을 가지나, c는 재료재와 의미재가 결합된 형태로서, 전절은 c'와 무관한 의미이고, 후절을 강조하기 위하여 삽입된 재료재에 불과하다. 그렇다
Ⅰ. 머리말
필자는 어릴적부터 삼국지를 즐겨 읽은 것이 기억이 난다. 서양에서 반드시 통독해야할 것이 성격이라면 동양에서는 처세술과 사람을 이끌어나가는 데 잇어 반드시 경영자가 통독해야할 것이 삼국지라고 볼 수 있다. 삼국지연의는 나관중(羅貫中)이 지은 장편 소설, 역사 소설로, 서진(西
백석시의 방언 활용은 원초적 상상력의 장을 마련해 주었다고 평가하였고, 고형진은 서사 지향성에 주목하여 이미지즘과 서술적 표현에 대해 연구하였다. 백석시는 청각, 미각, 후각, 촉각, 시각 이미지 등 다채로운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음을 말하며 감각적 이미지의 구사 위에 사건에 대한 서술을
나면 감사의 편지를 보내고, 그것이 마음에 들었는지 또한 사전에 기대했던대로 잘 사용되고 있는지 점검한다.
이렇게 판매사원들이 판매를 하면 판매수수료 제도로 인하여 고객수첩에 대해서 활용도가 높으며 동기를 부여하고, 이러한 동기 부여로 인하여 회사로서도 타 경쟁업체보다 월등한 매출
시인으로 김영랑, 박용철, 정지용, 이하윤 등을 주추로 한 시문학과와 모더니즘 계역의 김기림, 김광균, 이상 등이 있고 생명파로 불리는 서정주, 오장환, 유치환 등이 있다. 이외에도 문학동인이나 유파와는 관계없이 독자적으로 활동한 김상용, 오일도, 백석, 윤곤강, 이용악, 노천명, 시넉초, 김태오,
시(序詩)》,《또 다른 고향》,《별 헤는 밤》
2. 윤동주 시론 분석, 대표작품 분석
(1) 윤동주 시세계의 특성
o 그리움과 실향의 비애
- 향수의 모티프
- 어떤 것에 대한 그리움, 즉 향수는 윤동주 시의 모티프가 되어 지속적으로 나타남.
- 실향의 비애
향수는 윤동주 시의 원형 심상
3) 게 눈 속의 연꽃
서지사항: 시집 게 눈 속의 연꽃, 문학과 지성사, 1990
게 눈 속의 연꽃
1
처음 본 모르는 풀꽃이여, 이름을 받고 싶겠구나
내 마음 어디에 자리하고 싶은가
이름 부르며 마음과 교미하는 기간,
나는 또 하품을 한다
모르는 풀꽃이여, 내 마음은 너무 빨리
시풍에 참신한 기운을 던져주고 있다. 실존적 인식을 상징적 표현에 연결시키고, 그것을 다시시대적 상황에 자연스럽게 결부시킨 그의 시 세계는 한국 현대문학사의 크나큰 성과이다. 마광수, 『윤동주 연구』, 철학과 현실사, 2005, p222-228.
2.2. <길>과 <별 헤는 밤>을 통한 기존의 윤동주의 시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