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1) 모더니즘이 개념
모더니즘은 현대주의 또는 근대주의로 번역될 수 있는 용어로서 일반적으로는 기성도덕과 전통적 권위를 반대하고 자유와 평등 도시의 시민 생활과 기계문명을 구가하는 사상 예술적 사조를 의미한다. 문예사조로서 모더니즘은 대개 두
Ⅱ. 본론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1) 모더니즘이 개념
(1) 정의
일반적으로 모더니즘은 근대주의, 현대주의로 번역되는 서구 예술 사조를 일컫는다. 문학을 포함하는 모든 예술 활동과 관련지어 언급할 때에는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서구에서 시작된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예술 활동을 가리킨
모든 분야를 접합시키고 담고 있는 다채로운 미술전시와 공연이 생겨났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해 보겠다.
Ⅰ. 서론
팝아트는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산업의 발달과 소비사회로 형성된 환경을 수용한 예술이며, 부정적이기 보다는 긍정적이고 적극저인 태도로 현실세계에 접근하려는 결의에 의해 발생한 경향이다. 팝아트는 매스미디어의 발달과 대량생산이라는 환경 속의 범람하고 있는 이미지를 제시하여
1. 오브제(Objet)의 이해
이름도 생소한 오브제(Objet). 오브제를 이해하기 위해, 그 어원부터 알아봤다.
오브제(Objet)의 어원은 ‘객체’, ‘대상’ 또는 ‘앞으로 던져진다.’는 뜻의 라틴어인 ‘오브젝튬(objectum)’이고 영어로는 ‘object’, 불어로는 ‘objet’, 독일어로는 ‘objekt’ 으로 표기된다. 이런
시대성의 일환으로 조금씩 변해가고 있다. 이런 과정으로 인해 현대 미술로 변화를 가지게 되며 팝아트의 한 장르인 네오 팝아트가 등장하게 된다. 네오 팝 아트의 작가들 또한 자신의 작품을 대중화시키기 위해 아트 상품을 전개하여 대중 속에서 작품세계를 펼쳐나가고 있다. 그리고 현재 디자이너와
기술이 빠르게 커져감에 따라 현대 문명이 약속 했던 모든 낙관주의는 바로 그 기계에 의해 파괴되어졌다. 세계 제1차 대전 끝마무리가 예술 말에 성격을 변화 시킨 정도는 상상을 넘어선 것이었다.
종교, 합리적인 생각, 그리고 사람다운 가치들은 유럽 문명국들이 앞장선 수많은 사람들에 죽임에 의
I. 서론
데미안 허스트(Damien Hirst, 1965-)는 영국 브리스톨(Bristol)에서 태어나 1986년부터 1989년까지 런던 골드스미스 대학에서 수학한 후 설치, 조각, 회화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동시대 미술가이다. 그는 대학 재학 시절 런던 외곽의 버려진 공장 창고에서 기획한 '프리즈(Freeze)'(1989) 전
산업혁명이후 실생활에서 종교가 쇠퇴하였고 과학과 기술의 발달은 나라간의 경계를 허무는 동시의 종교의 경계도 허물었다고 할 수 있다. 특정 지역이나 나라를 장악하는 종교가 많이 사라졌으며 사람들은 이제 종교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종교에 대한 자유가 생겨난 만큼 종교
모습에 관심을 갖고 관련 도서를 탐독함. ‘수학 스펙트럼(테오니파파스)’, ‘수학 세상 가볍게 읽기(데이비드 애치슨)’, ‘수학 콘서트(박경미)’, ‘세상은 수학이다(고지마 히로유키)’ 를 읽고 예술, 과학, 컴퓨터, 스포츠 등 삶의 곳곳에 내재된 수학의 일면을 발견하고 탐구하는 데 흥미를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