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평생교육이란 말은 오늘날 교육적 담화의 한 부분이며 하나의 아이디어로서 많이 계획하고 실제로 활동을 하는데 현재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적어도 이 정도까지 우리의 견해는 많은 다른 역사적 시대에서 그리고 많은 다른 문화들에서 받아들였던 견해보다 plato의 견해에 더 가깝다. 만
Ⅰ. 서론
신자유주의 교육개혁에 대한 두 가지 대안, 교육의 ‘민중성. 공동체성 강화론’과 신자유주의에 대한 ‘전술적 선택론’이 적어도 우리 교육의 극우적 요소, 국가주의적 요소의 철폐에 모두 동의하고 있다고 본다. 다만 서로 다른 이념 지향성과 방향 속에서 교육에 있어서의 근대적 과제
적용할 때에는 텍스트 자체를 경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텍스트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Ⅱ.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의미
주어진 가치를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 분석비판하는 과정을 통해 가치를 ‘재구성’해 보게 하는 데 초점을 둔 것
놀이방에 종사하는 보육교사들은 국공립 어린이집 보육교사들보다 통합교육에 대해 좀 더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이고 있다. 셋째, 교육적 배경일 보육교사 교육원을 수료한 1년 과정의 응답자들은 전문대학교 유아교육과를 수료한 응답자들보다도 통합보육이 경제적임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
Ⅰ. 서론
미국을 중심으로 60~70년대부터 활발히 연구 실행되었던 ‘자율론적 접근’이 퇴조하고, ‘덕목론적 접근 ’ 내지 ‘통합적 접근’등이 부각되면서 새로운 도덕교육의 방향을 모색, 시도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으며 현재까지 ‘패러다임의 전환’이 진행 중이라 할 수 있다. 그 전환의 초점
Ⅰ. 서론
프란체스코는 “예술교육은 하나의 독자적인 교과가 아니라 민주시민의 교육을 위한 전인교육이며 교과목의 통정(統整:integral)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 고 하여 예술교육의 기본적 전제로 다음 두 가지를 들고 있다.
첫째, 예술교육은 인간성장 발달에 이바지한다.
둘째, 예술교육은 효과
의의가 있는 것이다. 창의성은 우연히 길러지는 것이 아니고 특별한 기술을 통해 길러진다. 그런데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나 기술을 알고 있는 사람은 흔치 않다. 이런 의미에서 계발활동을 통한 마인드맵의 훈련은 아동들의 창의성을 신장시키고 다른 모든 학습에 적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창의
Ⅰ. 서론
교수설계(instructional design 또는 instructional development)의 정확한 개념이나 정의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는 여전히 명확한 견해를 제시하기가 어렵다. 이는 무엇보다도 교수 설계와 관련하여 다양한 용어가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 현실로부터 쉽게 알 수 있다. 가령 Richey(1986)의 경우, 개념적
효과가 크다. 청소년 금연 프로그램은 대상에 따라 내용이 다소 달라질 수 있다. 즉 한번도 흡연하지 않은 청소년, 여러 번 금연을 시도했으나 실패한 흡연 청소년, 금연의 욕구가 전혀 없는 상습 흡연 청소년 등 청소년 금연 프로그램은 대상에 따라 내용이 다소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당장 도
Ⅰ. 서론
도덕 교육의 목표는 도덕성을 갖춘 도덕적인 사람을 기르는 것이다. 도덕성이란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고, 무엇을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종류의 사람이 되어야 하고, 어떤 사람이 되지 말아야 하는지에 관련된 신념’을 뜻한다. 그런데 인간은 지, 정, 의가 복합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