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시대 자신의 모습에 대해 준엄한 비판을 한다. 일제 말기에 해방에 대한 전망을 마련하지 못하고 ‘슬픔에 울기만 하여 이냥 질철어리는 내 눈’과 ‘독한 술과 끝없는 비굴과 절망에 문드러진 내 쓸개’로 지낸 자신을 꾸짖고 있다.
이 시에서의 화자의 자기 반성을 화자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시대의 특징을 단적으로 드러내는 말이 ‘헌병경찰통치기’인데 ‘헌병경찰통치기’라는 용어는 1910년 9월에 창설된 헌병 경찰 제도에서 나왔다. 헌병이 경찰의 일반 행정까지 담당하면서 언론, 집회, 출판, 결사의 자유를 박탈하고 즉결 처분권을 갖는데 이는 일제 강점 초기에 식민지를 효율적으로
시인연구상』,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2, p.342. pp.43~44, 재인용.
1)발표 : 1941.
2)시인 소개 : 윤동주(1917~1945). 북간도 동명촌 출생. 연희 전문 졸업. 일본 리쿄 대학, 동지사 대학 영문학과 수학. 항일 독립 운동 혐의로 체포되어 2년형을 언도받고 후쿠오카 감옥에서 복역 중 옥사. 그의 시는 식민지 지식
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서 문학의 전개양상을 서술하는데 적절하게 시대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 종래 일본문학의 시대구분은 문학형성의 지역적 기반과 배경이 되고 있는 정치·문화의 중심지에 따른 구분, 계급에 의한 구분, 순수한 시대별 구분 등 여러 가지 구분법이 시
문학론의 재론, 리얼리즘 정신, 민족문학론, 분단논리에 대한 도전, 산업화의 부산물로서의 문학의 대중화 현상, 사회적 계층의 빈부격차와 그 갈등이 문학적 관심사로 등장하고, 『창작과 비평』『문학과 지성』같은 계간지를 중심으로 한 비평 활동이 이 시기의 문학론의 방향을 주도한다. 시의 경우
시 키는데 중점을 두는 운동 (‘문화운동 시론 III')
3. 문화패와 민중문화운동 (정이담)
(1) 문화패 - 70년대부터 문화적 활동의 주체였던 대학의 문화․예술 써클로
탈춤, 연극, 노래, 민요, 미술, 문학, 풍물, 춤 등의 영역에서 활동
(2) 민중문화
- 민중의 삶에서 분리된 문
중심으로 고전의 소개 및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민족적 전통을 모색하려는 움직임과 우리말을 지키고 민족적 정조를 표현하려는 노력이 활발하게 일어났다. 김영랑의 <춘향>, 김상옥, 이호우 등의 작품이 있다.
③ 부끄러움의 미학 : 민족의 고통과 시대의 어려움을 직시하는 지식인의 자기
30일에 發足되었던 것이다. 「조선프롤레타리아 예술동맹」이라는 명칭은, 1925년에 조직되어 1935년에 해체되었던 「카프」와 동일한 명칭인데, 이기영 등은 식민지시대의 「카프」의 정신을 이어받은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정통성을 그들의 새로운 단체가 이어받고 있음을 은연중에 드러내려 했다.
식민지 지배하의 한국에 1919년 3월 1일을 기하여 일어난 범민족항일독립운동. )
이때(3.1운동 이후)부터 1920년대가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1920년대
-1920-1934 산미증식계획
일제가 조선을 일본의 식량공급지로 만들기 위해 실시한 농업정책.
-1920.6. 봉오동전투
1920년 6월 7일 중국 지린성 왕칭현 봉오
문학 활동도 일제의 심한 탄압과 간섭을 받았지만, 조선어 신문과 잡지가 폐간되기 전까지 창작 활동은 이전 어느 때보다 활발한 양상을 보였다. 이 시기에 작품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던 것은 비록 일제 식민지 치하였지만 20세기 전반부터 싹트기 시작한 근대문학이 20-30년의 축적을 거쳐 어느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