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로마 시대
-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음악이 ‘예술’로 승격되다...
그리스인들이 남긴 음악적 유산을 살펴보노라면 누구나 이 위대한 업적의 방대함에 놀라게 된다. 이들 그리스인들이 후세에까지 전해준 수많은 문헌 속에는 선법, 음계, 리듬, 음정 등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음
예술작품 복제의 역사적 과정
- 예술작품은 언제나 복제가 가능하였다. 복제 기술은 아득한 옛날부터 있었다.
- 고대 그리스 인들은 주조와 각인을 통해 예술작품을 기술적으로 재생산 했다. 그들을 청 동제품, 테라코타와 주화 등을 대량으로 생산 했다.
- 중세 때는 목각이 등장하여 처음으로 판
참여하지 않았으며 루카치와 공식적으로 논쟁하지도 않았기 때문에 표현주의 논쟁이라고 볼 수는 없다.
- 이들의 논쟁의 주된 쟁점은 리얼리즘의 구현 방식이었다.
- 브레히트는 리얼리즘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단편적으로 기술, 리얼리즘에 대한 체계적이고 완결된 이론은 제시하지 않았다.
夫餘는 기원전 2세기경부터 494년까지 북만주지역에 존속하였던 예맥족계(濊貊族系)의 국가였다. 흔히 부여족이라 일컬어지는 예맥족의 한 종족은 일찍부터 송화강 유역을 중심으로 서단산문화(西團山文化)라는 선진적인 문화를 영위하면서 송눈(宋嫩)평원 및 송요(宋遼)평원을 개척하였고, 우리 역사
한계를 드러냈다고 볼 수 없다. 구소련이 사회주의를 다 대변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사회주의는 무엇인가? 사회주의는 자본주의 폐해를 막기 위한 대안으로써 이데올로기이라고 말하고 싶다. 산업 혁명 이후 자본주의가 급속도록 발전하였지만 빈부의 격차, 환경 오염 등 그 부산
예술동맹(KAPF)과 뗄 수 없는 연관을 맺고 있다. 한국 근대문학의 성격을 규명하는데 있어서 프로문학의 전개과정은 때로는 직접적인 원천으로, 때로는 상관적인 대상으로 영향을 미쳤다. 즉 프로문학 경향이 등장하고 조직화되면서 제기된 주요 쟁점은 프로문학의 성격 규정 못지않게 한국 근대문학의
그리스인들이 남긴 음악적 유산을 살펴보노라면 누구나 이 위대한 업적의 방대함에 놀라게 된다. 이들 그리스인들이 후세에까지 전해준 수많은 문헌 속에는 선법, 음계, 리듬, 음정 등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뿐만 아니라, 음악비평, 음악미학, 음악교육학, 음향학 등 음악에 관계되는 모든 학문적 연구의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정신세계를 지배하는 힘으로 작용
⑤성적 충동, 공격성이라는 본능은 현실세계에서 행동을 통해 자신을 실현하고자 함 : 인간은 물리, 사회적 환경 속에서 자신의 본능적 욕구들을 충족시킬 방법을 끊임없이 모색하고 충족을 위한 행위를 수행.
⑥아동의 주변 환경에 있는 성인은 보상과 처벌을 통해
미술의 영역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했던 구상미술의 한 경향으로서 대중적이고 일상적인 것들뿐만 아니라 범상하고 흔한 소재들을 미술 속으로 끌어들임으로써 순수예술과 대중예술이라는 이분법적, 위계적 구조를 불식시키고, 산업사회의 현실을 미술 속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