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구성원으로서의 지위와 권리 그리고 의무였다. 그러나 정보통신망의 확충으로 인한 시공간의 압축, 지리적 경계를 넘나드는 자본의 흐름 그리고 인류가 여러 가지 위기 상황을 겪게 되면서 개별 국가의 시민과 시민성의 범주를 넘어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지향하는 세계인과 세계시민성에 대한
국가의 행태는 과거와는 크게 변화하였다. 과거의 국가는 자국의 안보와 경제 등 상위정치에 속하는 이슈를 주로 그 과제로 다루었다면, 21세기 국가들은 상위정치영역에 해당되지 않는 인권, 환경 등의 하위정치에 속하는 다양한 문제에도 관심을 가지고 이를 해결하고자 한다. 냉전체제의 붕괴로 상
분석적 접근으로 알아보고 이 외에도 통합이론을 통해 공동체 구성의 틀을 살펴보도록 한다. 3장에서는 평화공동체 구성을 위한 제반조건을 크게 정치, 경제, 문화, 안보 4가지로 나누어 살핀 후에 이를 통합하여 동북아 공동체를 위해 추진해야 할 방향, 원칙등을 고려한다. 4장에서는 본 글의 연구, 고
총체적인 현황과 당면과제를 분석할 것이다. 더 나아가 국가주도의 대응 및 해결책을 논의할 것이다.
Ⅱ. 지식기반 사회의 도래
지식기반사회의 특징을 살펴보기에 앞서 역사적인 관점에서 농업사회로부터 산업사회를 거쳐서 지식기반사회로 발전하는 과정을 한번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향후 미국정치에서 “정치적 재정렬(political realignment)”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대 테러 조치 및 전략이 미국의 국가안보전략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주장과, 그것이 안보전략의 큰 그림을 전면적으로 수정할 것이라는 예측 사이에는 심각한 간극이 존재한다.
체제는 미국의 주도적 역할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미국은 1930년대의 경제파국은 자신들이 지도력을 상실했기 때문에 일어난 것이라고 믿었다. 그리고 자유주의 국제경제 질서의 확립을 위해서는 안정적 국제통화체제가 필수적이며 자신들만이 이를 추진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다.
국가들이 유럽국제체제에서 차지하는 경제력의 상대적 비중 1816~1940
리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끔찍한 상황에 이르렀다. 영 안(Young Plan)으로 전쟁보상금 지 급이 중단된 이후, 히틀러가 펼친 아우토반 사업 등의 경제정책은 군수산업과 함께 성공을 거두어 1936년에 들어서는 경제력이 어느 정도 회복
국가 내부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 된다.
이러한 칸트적 사고는 국가간 평화와 협력을 중요시하는 이상주의 학파, 자유주의 학파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⓷ 그로티우스적 사고
그로티우스(Hugo Grotius)는 네덜란드의 법학자인데, 현 국제법의 창시자로도 불리고 있다. 그로티우스적 전통은
체제를 구성하고 있는 행위자들간의 평화와 협력에 유리한가 불리한가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는 아직까지 진행되고 있지 않고 있다.
동아시아를 둘러싼 국가간 관계변화의 시작은 사회주의권의 전반적인 붕괴와 함께 시작된 냉전의 해체에서 시작한다고 볼 수 있다. 제2차대전 이후 약 40여년간 국제
국가도 압도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참으로 믿어지지 않는다면 믿을 수 없는 이야기일수도 있을 것 같다.,.......... 미국은 냉전시대 이후 미국식 자유주의와 자본주의를 세계에 퍼트리며, 정치·경제·문화 할 것 없이 사회 전반적인 면에서 비교의 기준이 되고 있다. 급기야 우리나라에서는 미국을 선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