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인 유학을 종교적 관점에서 이르는 말이다. 다시 말하자면, 유교는 사람답게 사는 길을 밝히고, 인간본래의 의미를 찾아서 행복이 넘치는 대동 세계를 건설하는 것을 이상으로 사상이다. 네이트 한국학 ; http://koreandb.nate.com/
이러한 유교는 한의 무제 때부터 본격적으로 그 기틀이 마련되기 시
한국영화미학은 혼란스럽고 외래문화의 무차별 침투에 노출되어 그 문화에 중독되어버린 비참한 몰골의 한국영화가 겨우 한국영화 제작상표를 지키고 있다. 이 시점에서 한국영화미학을 고찰하는 것은 가치없는 행위일 지도 모른다. 그러나 21세기의 영화문화를 준비하는 마음으로 지난 영화 속에 진
속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종교사회학적인 연구의 중심주제는 종교적 이념들과 그것들이 담고 있는 사회적 집단들의 본성 사이의 관계가 되는 것이다.
본 글에서는 사회변동과정 속에서 종교의 유형이 어떻게 변화 하였는가를 살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사회변동에 대한 사회
의미에서든 마르크스의 동기(動機)를
계승, 그것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과 미국 사회학의 방법을 결합시켜 현대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비판이론을 전개하였다.
에서의 그의 위치를 살펴봐도 벤야민은 비주류학자였다. 오창호,「맥루한과 벤야민」, 한국언론학회,『한국언론학보』, 48권 3호, 20
우리의 헌정사는 19060년 제3차, 그리고 1987년 제9차 개헌을 제외하고는 절차적인 면에서나 내용적인 면에서나 모두 개정이라기 보다는 개악이었다. 우리 헌정사가 이와 같이 더렵혀진 이유는 자유와 평등 그리고 민주주의에 대한 역사적인 전통이 결여되어 있었고, 국민들은 1962년 5차 개헌이래로 행해
속에서 살고 있고 또 모든 개인이 자기의 영역에서 실현하고 있는 바의 법, 즉 자연적인 법을 대상으로 한다고 말한다. (여기에서 ‘자연적인 법’이란 ‘자연법’, ‘관습법’과는 구별되는 개념으로서, ‘법감정’과 유사한 의미를 갖고 있다.) 다른 학문의 대상(ex. 자연현상)과 다른 점은 법에 내재
고찰하고 최근의 동향과 비교의 관점에서 한국 아동복지의 보완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장. 아동복지의 이해
1) 아동복지의 개념정의
아동의 인권과 행복한 생활을 보장하는 일. 아동복지에는 3가지 개념이 있다. 첫째는 이념 또는 목적적인 개념으로서 아동의 만족스러운 상태를 뜻한
의미로 표출되는 것이 주지의 사실이다. 이 보고서는 우리나라에서 스포츠가 어떻게 정치권력에게 이용당했고 우리에게 어떻게 사회적 문화적으로 작용했는가를 역사적으로 -특히 제 5공화국을 중심으로 -고찰해보고, <축구는 어떻게 세계를 지배하였는가를 >라는 제목의 책을 중심으로 축구가 어떤
사상적 배경, 대략적인 성격을 살펴보고, 대표적인 학자들을 중심으로 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아울러 비판법학운동의 의의와 한계, 우리 사회에서 갖는 의미에 대해서 짚어보고 비판법학운동의 흐름과 비슷한 맥락에서 주류범죄학을 비판하며 등장해 범죄학의 새로운 지평을 연 비판범죄학의
사회학은 두 가지 경향을 갖고 있는데 그것은 미드의 전통에서 시작되어 고프만 까지 연결되는 ‘상징적 상호작용론’ 과 가핑클의 민속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로라 보본느 , 의미의 추구인가 의미의 부정인가
박재환 일상성․일상생활연구회 편 , 『일상생활의 사회학』, pp.146 재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