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륙과 직접 접속하고 있는 고구려는 민족 이동 초기에 한반도를 개척하여 들어 왔던 족속의 씩씩한 기상을 물려받았기 때문에 웅혼하고도 용감한 서사문학을 즐겨 창조하였다고 보여진다. 오늘날 <삼국사기>를 비롯한 여러 고문헌에서 많은 서사 문학을 찾아볼 수 있는바, 동명왕의 건국신화는
대한 일방적인 무시와 폄하가 그 이유라고 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있는 미술사가인 곰브리치 (Gombrich, E. H)와 잰슨( Janson, H. W)의 책에서는 여성 미술가에 대한 이야기가 일언반구조차 언급되어있지 않다. 만약 여성미술가들의 작품이 미술사에서 논할 만큼 표현 양식이나 기술적인 면에서
Ι. 서론
민족주의와 실증주의는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이다. 역사를 배우고 가르치는 데 있어 역사를 바라보는 관점은 역사교육의 내용, 방법, 해석을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그러므로 역사교육에서 어떠한 관점을 택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의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민
수 없게 되었다. 우리는 스스로 耕作․耕食한다. 토지소유권은 인정될 수 없는 것인데도 국가가 이를 승인함은 부당하다. 우리는 끝까지 이를 타파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런 지경이 된 것은 일본인의 소행이다. 조선의 지주도 일본인과 한 무리가 되었다.”(조선총독부『조선의 군중』1925).
대한 이 미더움을 버리지 않고 천천히 익어가고 싶다.
2. 나희덕 ‘어린 것(1994)’
(시집 ‘그 말이 잎을 물들였다’에 수록)
어디서 나왔을까 깊은 산길
1)갓 태어난 듯한 다람쥐 새끼
물끄러미 날 바라보고 있다
2)그 맑은 눈빛 앞에서
나는 아무 것도 고집할 수가 없다
세상의 모든 어린 것들
● 다음의 표현이 나타나는 부분을 찾아 적어 보자.
사실보다 지나치게
불려서 표현한 부분
매명하에 한 섬 밥 못 먹것느냐?
같은 말을 반복하여
표현한 부분
흥부가 밥 먹는다. 흥부가 밥을 먹는다. 뚝, 딱, 뚝, 딱, 뚝딱, 뚝딱, 뚝딱, 뚝딱, 뭉쳐 가지고, 올라가거라. 딱. 흥부가 밥 먹는다. 뚝딱, 뚝
대한 의문이 제기되어 왔으나, 작자가 허균이라는 설에 별다른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홍길동전』의 작자 문제에 대해 고심해 보도록 하자.
『홍길동전』의 작가 논의는 크게 17세기 허균 창작설과 18ㆍ19세기 작가 창작설로 구별된다. 전자는 허균이 17세기에 『홍길동전』을 창작
조선시대
조선시대의 기녀랑 원칙적으로 관기만을 가리키는 것이었다. 기녀란 본래의 가무의 기예를 배워 익혀 나라에서 필요할 때에 봉사하던 여인을 일컫는 말이었다. 따라서 제도적으로 관청에 소속되어 있었으며, 신분상으로는 천인에 속했다. 관기는 또 경기와 지방기로 나위어 졌으며, 지방기
중국인 지주와 일본 경찰에게 학대받는 조선 민중의 비참한 처지를 보여주면서 이런 불합리한 사회를 뒤엎기 위해 총을 들고 일어선 항일유격대의 모습과 그에 대한 민중의 감정을 암시적으로 반영한 「소금」(1934), 반만 항일 운동이 기세가 줄어들면서 전향하는 세태와 그 속에서 절망하는 사
중국을 편들었다. 김일성을 비롯한 조선노동당 간부들은 중국공산당 출신이고, 또한 6.25전쟁에서 함께 피를 흘린 중국의 입장을 외면할 수 없었다. 그런데 1964년부터 전면전으로 확대된 베트남 전쟁에서 중국이 북베트남에 대한 지원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자 북한은 중국에 실망하였다. 1966년부터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