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지주회시」,「날개」, 「실화」 분석
공통점=동경에서 쓰이다.
1) 「지주회시」
<줄거리>
'그'는 카페 R회관의 여급인 아내(나미꼬)를 의지해 산다. 그리고 아내는 카페에서 손님들의 주머니를 노리며 생활해 간다. 또한, A취인점 주임(主任)인 오(吳) 군은 '그'의 친구인데 역시 카페 R회관의 여
문학운동도 이러한 문화운동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치·사회적 배경이 ‘시문학파’의 형성의 외적 요인이 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객관적 사정’ 조현현, 「한국현대사」(창작과비평사. 1984) p. 476
즉 외적 요인에 의해서만 ‘시문학파’가 형성되었다고 할 수 없다. 오히려 “문
분석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 대상을 직접 서술하는 언어 그 자체를 다시 언급하는 한 차원 높은 언어로 다른 언어에 관한 언어라고 볼 수 있다.(브리태니커 백과사전 CD(2000) 참고.)
적 글쓰기를 제시하고 있다. 때문에 이상의 작품은 사소설 이상(以上)의 이중적인 층위를 가지고 있으며 이상 텍스트
문학 비평의 자율성 혹은 독립성을 강조한 것, 연구의 초점을 문학적 과정의 외적 조건에서 문학작품 내적 조직으로 옮긴 것이다.
• 그러나 초기 형식주의 이론은 문학작품을 지나치게 기계적인 것으로 인식하여 텍스트를 기법의 총체로 환원, 작품에 대한 실제 분석이 비역사적이고, 따라서 문
작품은 <<염군>>을 통해 발표되지는 못했다.
PASKYULA는 염군사보다 그 발족이 조금 뒤 늦었다. 이익상이나 김형원(金炯元)은 1920년대 초두부터 명백하게 경향적 색채를 띤 시와 소설을 발표했다. 또한 김복진(金復鎭)과 연학년(延鶴年) 등은 그 이전에 계급주의를 지향한 사회조직에 관계하고 있었다.
문학적 관습의 체계 - 공통성․유사성의 분류의 체계(literary convention)
(2) 인간 경험의 예술적 체계화
(3) 작품의 개별성과 초월성(group)
2. 장르의 분류
1) 2분법
산문 : 역사․철학․웅변
운문 : 서정시․서사시․극시
구비문학 : 부동적, 민중이 창작, 전통이 반영, 공통성
기록문
- 《한국현대문학사》 내용요약 -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
문학을 문제삼을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이 바로 이 점이다.
박태원의 부친 박용환은 약방을 운영하였고 숙부 박용남은 다옥정 5번지에서 병원을 내고 있었다. 박용환의 약학 수업에 관해서는 자세히 알 수 없으나 박용남은 관립경성 의학교 제2회 졸업생(1903,7,8)인 것으로 밝혀졌다. 삼변의 다옥
- 한국현대문학사 요약 -
제1장 한국 현대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문학 중 소설을 채만식, 이상, 박태원, 김유정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Ⅱ. 김윤식·김현의『한국문학사』제4장 8절 요약
1. 채만식 혹은 진보에의 신념
채만식의 여러 작품들의 기조를 이루고 있는 것은 아이러니이다. 그의 소설의 아이러니는 그가 언제나 부정적 인물을 소설의 전면에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