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들을 분석하여 본 후, 차례대로 그녀의 작가적 개성으로 평가해 볼 수 있는 문체와 체험적 작가의식에 관해 논의해 보겠다. 또한, 또 다른 여성작가 오정희와의 비교를 통해 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신경숙 작품의 특징을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90년대 여성적 글쓰기와 미시 담론적 글쓰기의 경향이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작품을 구입하던 고정적 수요층인 정부와 교회, 혹은 귀족으로부터 화상과 개인소장가라는 근대적 개념의 미술제도권이 형성된 것이다. 또한 사진의 대량생산으로 일반인들에게는 그림보다 사진이 더 사실적으로 인식되었고 기존의 사실적인 회화는 설자리를 잃었다.
작품 내용을 약화시키도록 했으며 인간과 사회에 관해 좀더 섬세한 관심을 갖도록 했다.
표현주의 연극의 정의를 내리자면, 1차 대전 후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반사실주의 연극운동으로 시청각적 연극 수단인 장치, 조명의 강조를 통해 배우연기를 대체했고 일정한 계층을 대표하는 유형적 인물이
3. 신경숙의 작품 세계
1) 신경숙 작품의 특징
신경숙은「풍금이 있던 자리」,「깊은 슬픔」등에서 감각적인 문체로 새로운 감수성을 추구하여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그 후 장편 <외딴방>을 발표하면서 지금까지 유보적 평가를 하던 리얼리즘론자들의 폭넓은 지지를 받기에 이르렀다.
① 문체
■ 서정주의 시 세계
서정주의 시 세계에서 그 초두를 이루는 것은 첫 시집 『화사』의 세계이다. 강렬한 생명력과 원초적인 본능, 그리고 원죄 의식을 드러내는 이 시기의 시에서는 육체와 정신, 현실과 이상, 감정과 이성 등 인간 존재의 근원적 모순성이 혼용되어 나타난다. 그리고 이러한 모순성에
창작과를 졸업하였으며, 강원도 인제의 기린중학과 태백시의 황지중학에서 교사로 근무했다. 1988년 《문예중앙》 신인문학상에 중편 《스러지지 않는 빛》이 당선되자 교사를 그만두고 전업작가의 길로 들어섰다.
감각적인 언어로 낭만주의적 특성이 강한 작품세계를 보여온 작가이다. 대학시절에
빛의 걸음걸이》(1998) 등을 발표하며 1990년대 문단의 새로운 소설 경향을 주도하였다.
문학성의 회복을 요구하는 1990년대적 시대정신에 가장 잘 어울리는 작가로 불리는 그의 작품세계는 '존재의 시원에 대한 탐구'로 요약된다. 1980년대의 획일적인 인간관을 거부하며, 1990년대의 소설 화두(話頭)를 '
빛의 걸음걸이》(1998) 등을 발표하며 1990년대 문단의 새로운 소설 경향을 주도하였다.
문학성의 회복을 요구하는 1990년대적 시대정신에 가장 잘 어울리는 작가로 불리는 그의 작품세계는 '존재의 시원에 대한 탐구'로 요약된다. 1980년대의 획일적인 인간관을 거부하며, 1990년대의 소설 화두(話頭)를 '
1.작가소개
이름 ::: 박민규
출생 :: 1968년 (울산광역시)
학력 ::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 학사
대표작품 :
2003 지구 영웅 전설 (등단)
: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팬클럽
2005 카스테라
2006 핑퐁
2009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
2010 : 더블
수상이력
2003년 문학동네 신인작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