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간의 소통과정이다.
Ⅴ. 문제점 및 한계
이상과 같이 수용미학과 독자반응비평은 형식주의나 마르크스주의 비평에 반발해 생긴 문학연구 방법론이다. 작가의 영향이나 표현미학 중심이던 종래의 비평태도에 대해 독자의 수용미학적인 독자 중심주의의 새로운 비평 방법인 것이다. 기존 연구
비평이 펼쳐졌다고 보기 때문이다. 편중성이나 편향성을 지양하고 독선적인 비평을 비판하기 위한 비평을 하기 위해 인상 비평, 전기 비평, 사회학적인 비평 등의 다양한 비평 이론을 활용했다. 또한 80년대 비평에서는 서로 다른 세계관을 지닌 비평가들 사이에서 뿐만 아니라 동일한 문학관을 지닌 비
문학이 싹트고 개화사상, 계몽사상, 애국사상 등이 문학의 주제로 부각되었다.
2. 1910년대의 시대개관
(1) 1910년대의 정치·사회적 배경
1910년대를 소위 ‘헌병경찰통치기’ 혹은 ‘무단통치기’라고 칭한다. 이 시대의 특징을 단적으로 드러내는 말이 ‘헌병경찰통치기’인데 ‘헌병경찰통치기
)양식비평이란 무엇인가?
양식비평은 독일의 궁켈(H.Gunkel.1862-1932)에 의해 처음 시작된 것으로서, 문학작품으로서의 성격을 갖는 구약성서의 적지 않은 부분들이 문자로 기록되기 전에 이미 오랜 구두 전승의 역사를 가지고 있었다는 사실을 기본적으로 전제한다.
양식비평은 구전단계를 제대로 이해
문학정신의 대립을 노정한다. 구체적으로 민족문학론의 재론, 리얼리즘 정신, 민족문학론, 분단논리에 대한 도전, 산업화의 부산물로서의 문학의 대중화 현상, 사회적 계층의 빈부격차와 그 갈등이 문학적 관심사로 등장하고, 『창작과 비평』『문학과 지성』같은 계간지를 중심으로 한 비평 활동이
비평의 한 극단적 형식이라 말할 수 있는 일종의 이차적 예술로 간주되어야 할 것이다.
Ⅱ. 문학비평의 개념
한 문학용어 사전에서는, 비평(批評)이란 비평가의 개인적 취향에 의거하거나 혹은 일련의 선택된 미학적(美學的) 개념에 의하거나, 예술작품에 관해 의식적으로 평가(evaluation)하고 감상(app
Ⅱ. 本論
1. 文壇의 狀況
1)政府樹立 전의 문단 상황
左翼系列
①朝鮮文學建設本部 - 1945년 8월 16일, 感激의 하루가 지난 후 종로 한청빌딩에 자리잡고 있던 朝鮮文人報國會의 간판이 내려졌다. 일제 침략 세력에 함께 同調해 온 조선문인보국회는 많은 문인들의 이름 앞에 친일 문학이라는 烙印을 남
사회적 맥락을 충분히 고려한 후에 이루어져야 한다. 결국 문학성의 문제는 일상어와 시어라는 언어 자체의 구별보다는 텍스트의 구조적 문제나, 해석상의 문제로 전환되어야 하는 것으로 귀결된다. 그에 따라 작품 해석에서 수용자를 중요시해야 한다는 수용 미학과 작가-텍스트-독자가 각각 텍스트
비평이 낡은 기초를 이미 얼마나 많이 해결했는지 깨닫지 못하고 있다. 또 그를 소심하다고 비난하는 사람들은 그가 종교를 가장 숭고한 형태의 문화, 그것이 없다면 모든 세속의 교육의 헛된 일로 되는 필수 불가결한 것으로 여겼다는 것을 놓치고 있다. 그의 입장은 〈하느님과 성서〉의 서문에 씌어
제1장 구약성서 해석사 개요
1. 비평(criticism)의 정의
Webster 영어 사전에 의하면 비평이란 “예술 작품이나 문학작품들의 아름다움과 단점둘에 대한 지적으로, 그리고 논리성 있게 판단하거나 평가하는 기술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시도는 도덕적 가치들이나 과학적 가설들 그리고 그것들을 진행하는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