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자들이 자연의 자체 인지능력에 대해 인정하기도 한다. 코모너는 이를 ‘자연이 가장 잘 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나 문제는 인간이 개입된 생태계에 있다. 자연의 문화사는 생태계만의 상호관계에 의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말머리에서 밝혔듯, 인간의 관점이 반영되는 질문과 탐구의 지
I 序 論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기업기본법인 상법에서 논하는 경우에는 그 전제로서 기업과 사회와의 관계가 법적으로 어떠한 것인가가 문제된다. 상법상 회사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이른바 영리법인이다(상법 169조, 171조). 즉 회사는 대외적 활동에 의하여 이익을 획득하고 그 이익을
기독교의 정신으로 세워진 교회 내에서 여성의 위치와 현실을 보면 그것이 기독교의 평등정신을 제대로 실천하고 있지 못함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특히 교회가 한국사회의 전통적인 유교정신과의 갈등 속에서 발전하면서 나름대로의 특수성을 가지게 된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오늘날 대내외적으로
●사회비판이론이란 무엇인가
사회비판이론은 간단하게 말하자면 막스 호르크하이머(Max Horkheimer)가 지도한 "프랑크푸르트 사회조사 연구소"에 참가한 구성원들, 즉 프랑크푸르트학파 중심사상을 지칭하는 말로써 인문과학이나 사회과학의 다양한 이론적 작업을 모두 가리키는 포괄적인 어구로 쓰이
정신 내지는 철학을 가리킨다. 이 시대의 특징이자 중세를 청산하는 결정적인 사건은 종교개혁, 산업혁명, 프랑스혁명이며 모더니즘은 이런 개혁이나 혁명을 가능하게 해준 서구 계몽주의 사상 내지는 철학을 가리킨다. 이들 사상을 대표하는 철학자는 르네상스 이후 근대의 갈릴레이(G. Galillei), 베이
Ⅰ. 서론
1.평상적
사전예방적: 헌법의 최고규범성선언.헌법수호의무선서.국가권력분립.경성헌법성을규정한 헌법개정조항. 방어적
전투적 민주주의 채택(위헌정당해산조항).공무원 및 군의 정치적 중립성
사후교정적:위헌법령처분심사제.탄핵제도.위헌정당해산제도.헌법소원.국무총리,국무위원
해석학적 계획이론
1. 해석학의 개관
해석학은 이해의 보편이론, 정신과학이론, 해석학적 논리, 철학적 해석학, 해석학적 철학으로 이해된다. 이러한 해석학(Hermeneutics)은 현상학과 더불어 인간의 심층적인 의식의 흐름, 의미화의 과정 등을 실존적 ․ 존재론적으로 논의함으로써, 인간의 내면적
존재의의는 적나라한 ‘사실과 힘의 논리’, 즉 다양한 갈등구조가 존재하는 정치, 경제, 사회생활을 헌법의 테두리로 끌어들여 절차의 논리와 정의가 준수되는 헌법의 정신을 구현하여 국민의 저항권행사의 방파제 역할을 함으로써 진정한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를 확립하는데 있다고 할 것이다.”
1900년을 전후로 막스 플랑크의 양자론, 그후 5년이 채 못되어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원리가 세상에 알려진다. 그보다도 획기적인 사건으로서 빌헬름 콘라드 뢴트겐의 X선의 발견은 의학의 눈부신 발전과 삶의 양상을 바꾸어 놓는다. 그러나 차츰 현대과학과 정신영역의 괴리가 일어나 두 차례의 전쟁으
과학적인 방법만으로 설명할 수 없다는 비판이 제기되기 시작했다. 이렇게 경험주의적이고 실증주의적인 방법에 반발하여 등장한 것이 바로 해석적 접근이다.
1)사회과학에서의 해석학
-19세기 독일의 철학자 딜타이(W.DILTHEY)를 중심으로 해석학적 기법 발전.
- 인간의 행위와 제도를 포함한 사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