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록 봉안사 가 오늘 배사하였습니다마는 전주 사고 가 아직 조성 되지 못하였으니, 조성이 된 뒤에 출발시켜 보내는 것이 어떻겠습니까? 이미 재상 에 대한 경차관 을 두었는데, 또 봉안사로 하여금 수손전 을 순심 하라 하시니 미편 합니다.”하니 전지 하기를, “오백창의 일은 들어줄 수가 없는 것
유산은 다른 나라와 차별되는 우리나라만의 것이다. 최근에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와 외국과의 경제적ㆍ문화적 교류가 잦아졌고 그 과정에서 우리 눈으로 외국 문화를 보고 개인과 민족의 주체ㆍ정체성을 확립하는 일이 필요해졌다. 세계 유수한 선진국들 중에 그들의 발전된 문화가 자국의
조선 왕실의 계보와 당파 싸움에 대해 미리 알아 둘 필요가 있다. 조선 중기의 관료는 노론(老論). 소론(少論). 남인(南人). 북인(北人)등의 네 당파로 갈려 있었다. 그들은 어떤 사건이 일어나면 그것을 계기로 번갈아 가며 권력을 잡았고, 그 때마다 왕명(王名)으로 상대방을 무자비하게 탄압했다.
세계 문자의 역사에서 획기적인 의의를 가진다.
훈민정음이 사용되자 문학사의 획기적인 전환이 이루어졌음은 물론이나, 그 점을 처음부터 지나치게 강조할 것은 아니다. 훈민정음은 한문을 대신하는 글이고, 한자에 의한 국어 차자표기를 대신하는 국문이라는 두 가지 의의가 있으며, 기록문학의
Ⅰ. 『조선왕조실록』에서 제갈량 찾기
우리는 주체성을 가진 하나의 민족으로서 지금까지 역사를 이어오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주체성을 갖기 위해 외세 문물을 무조건적으로 배척한다는 것 또한 어리석은 일이 아닐 수 없다. 우리는 그러한 역사적 과정 속에서 우리 옆 동네인 중국과의 관계를
4. 실록의 외사고 봉안
1) 외사고의 설치
조선전기부터 실록은 서울에 있던 춘추관을 비롯하여 충주·전주·성주 등 지방의 중심지에 분산 보관하였다. 한 지역에 실록을 보관했다가 소실될 경우 영원히 전대의 실록을 복구할 수 없다는 인식에서였다. 특히 고려시대에 편찬된 것으로 여겨지는 {고
7. 넷째 시대: 중세 후기 문학
제 2기 조선 전기
7.1 왕조 교체기의 문학
7.1.1. 전반적인 양상과 문제점
고려가 망하고 조선왕조가 들어선 변화가 어느 정도의 의의를 가지는가는 나소 논란이 있다. 임금의 성이 달라지고 국호가 바뀐 것이야 대단한 일이 아니고, 불교를 최고 이념으로 삼은 귀족
세계로 뻗어나가게 된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인천은 한국근대사의 산실이라 할 수 있다. 동시에 지정학적으로는 동북아의 중심도시로서 향후 대한민국이 세계로 뻗어 나갈 요충지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인천은 서해안의 경기만에 위치하고 북쪽으로는 한강하류 유역과 황해도 옹진반도의
일기에 해당하는 경덕왕 10년(서기 751년) 이전에 제작된 것임을 추정케 해준다. 한줄에 평균 8자들이로 되어있는 이 불경문의 글자체는 크기나 정교함에 있어서도 지금까지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졌던 일본의 백만탑다라니경(百萬塔陀羅尼經, 서기 770년 간행) 에 휠씬 앞설 뿐 아니라 정도(精度) 또한
기록으로 남긴 것이다. 이러한 기록은 적은 수의 사람이 서로 알게 될 뿐이었다. 이 새김도 2만년 전에 이루어 졌다.
이로부터 글자의 발명까지는 많은 시간이 흘렀고 사람이 부호를 만들어 쓰게 되었는데 서로의 약속으로 전하자는 것이었다. 그 약속된 부호가 글자가 된 것이다. 그러기에는 서로 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