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악장의 특성
이 부분의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지금까지 살펴본 바를 짚어보면 악장은 시대와 문화의 소산으로 기존 장르들의 다양한 성격을 종합하여 지닌 결정체라고 할 수 있다. 내면적으로 서정과 서사, 교술의 다양한 성향들이 녹아들어 하나로 응집된 것이다. 관습적 차원에서 악장이 하나
Ⅰ. 서론
한국 춤계에 나타난 새로운 현상 중 하나는 한국의 춤문화를 바라보는 시선이 종래 서울 중심에서 벗어나 전국 단위로 확산되기 시작했다는 것과 춤계를 둘러싼 주변 문화가 점차 세분화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이는 결국 각 지역 춤계의 기반과 춤시장이 그만큼 확장되었다는 것을 의미하
오늘날 지구상에 살고 있는 사람들 중 약 10억명 정도가 고대 그리스의 지적 전통을, 그 보다 훨씬 많은 20억명 정도는 고대 중국의 지적 전통을 물려받았다. 그런데 지금부터 약 2,500년 전의 고대 그리스와 중국은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과 사회 구조 면에서 매우 달랐을 뿐 만 아니라 철학과 문명에 있어
1- 2. 여행지 선택
일본은 한국인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국가 중 하나 입니다. 그러나 유럽을 여행할 때면 많은 역사적 유적지를 생각하는 반면에 일본 여행을 생각할 때는 도쿄의 화려한 현대식 거리를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일본에 여행을 다녀왔다 하는 한국인들 중에 호류사나 히메지성에 다
Ⅱ.제주 굿 속에 나타난 굿 노래의 기능과 역할 분류
굿 제차 속에서 歌唱에 치중한 무가를 굿 노래라고 상정하고 전체 제주 굿 속에서 굿 노래를 분류해 보고자 한다. 음률이 본풀이 말명이나 굿 제차상의 말명과 뚜렷이 구별되는 굿 놀래 열 두 개를 분류해 보았다. 그리고 제주 굿 속에 나타나는 굿
3.초공본풀이 내용 요약과 비교
여섯 분의 본풀이를 꼽을 수 있겠다.
(1.박봉춘 본, 2.고대중 본, 3.김명윤 본, 4.김병효 본, 5.안사인 본, 6.이중춘 본)
이 6본을 꼼꼼히 읽어 분석해야 올바른 이해와 분석이 되리라 생각하고 초공본풀이 제차를 직접 보고 전체 굿 속에 그 연관성을 찾아야 할 것이다.
이
2. 자청비와 문도령의 만남
자청비가 곱게 자라서 십오 세 되는 어느 날 하인이 손이 고운 것을 보고 묻자 하인이 빨래를 해서 손이 곱다고 하자 자청비도 빨래하러 나간다. 연하못에 가서 빨래를 하고 있는데, 하늘 옥황 문국성 문도령이 서울로 글공부하러 가다가 자청비의 미모에 반하였다. 문도령은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
죽마[竹馬](대말)타기는 어린이들이 참대 • 나무 • 회초리 • 수숫대 같은 것을 다리사이에 끼고 달리거나, 나무나 참대로 만든 긴 다리에 올라서서 걷는 놀이이다. 우리나라는 삼국시대 이전부터 놀았다고 한다. 고구려 팔청리 무덤과 수산리 무덤 벽화에, 높은 대말을 타고 걷는 모습의 나
2연
절간 사건에 나오는 사람으로는 주인공 여인(주동세력), 상대 여인(반동세력), 삼장사 주지, 새끼 상좌들이다. 주인공 여인은 삼장사 주지로부터 욕을 당 한 여인이었으며, 상대 여인은 자기 자신도 그 절간 주지에게 욕을 당해 보았으면 하는 말괄량이이다. 여기에 나오는 사람들은 만두 집 사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