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시대, 고려시대에 이르기까지 종교적으로는 불교의 영향아래 있었지만 정치적으로는 유학의 이념을 실현하였다.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정교의 양면에서 민족사 형성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 이처럼 우리에게 영향을 주었던 유학사상에 대하여는 긍정적으로도 부정적으로도 평가가 되어왔다. 이
신라 등 여러 고대 국가의 흥망 및 신화·전설·신앙 등에 관한 유사 36편을 기록하였고, 제2에는 통일신라시대 문무왕 이후 신라 마지막 임금인 경순왕까지의 신라 왕조 기사와 백제·후백제 및 가락국에 관한 약간의 유사 등 25편을 다루고 있다. <흥법>편에는 신라를 중심으로 한 불교 전래의 유래와 고
차의 역사
삼국 통일신라시대
차의 원산지
: 중국 촉(蜀)나라
우리나라
: 선덕여왕 때
불교와 더불어 들어와서 사원을 기점으로 차가 전래 「삼국사기」
고려시대
불교 발달
-> 차 마시는 풍속 성행. 국가의식, 외국 사신을 맞이할 때 차 이용.
다촌(茶村), 다식,다방(茶房)이 탄생.
Ⅰ. 서론
1. 차의 역사
(1) 삼국 통일신라시대
차의 원산지는 중국의 촉(蜀)나라로 추정한다. 우리나라에는 선덕여왕(632~646)때 차가 전래되었다는 기록이 「삼국사기」에 전해진다. 불교와 더불어 들어와서 사원을 기점으로 하여 퍼져 나간 것이라고 하겠다.
(2) 고려시대
□ 불교가 더욱 융성하
불교에서 인류를 구원하실 분으로 수 천 년 동안 고대해왔던‘미륵부처님’과 기독교에서 수천년 동안 외쳐왔던 구원의‘메시아’는 모두 우주의 통치자 하느님을 가리키는 같은 의미의 단어인 것이다.
2) 삼위일체론의 진실
2세기 중엽, 당시 페르시아의 태양신 미트라 신앙이 쇠퇴하고 기독교가
불교가 들어오게 되었고 신라나 백제에서는 살생 금지령이 내려져 불교가 식생활에 미친 영향은 매우 컸다.
통일 신라를 거쳐 고려시대에 이르니 불교가 더욱 융성해지고 이에 따라 육식이 쇠퇴하여 자연히 식물성 식품의 음식이 연구되었고 사찰음식이 크게 발달하게 되었다.
한편 차 문화가 크게
본론
1. 개고기 식용 실태
1-1. 우리나라의 개고기 식용 실태
개고기 식용의 역사
- 신석기 시대 유물에서 개의 뼈가 출토
- 통일신라, 고려 때에는 불교 특성상 육식을 멀리함
- 조선 시대에 이르면서 개고기 식용이 활발해짐
음식디미방, 산림경제, 증보산림경제
고사십이집, 해동농서, 규합
역사는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시대로부터 시작되었다. 처음 한복의 흔적을 발견한 것은 고구려 시대의 왕과 귀족들의 무덤 속 벽화에서였다. 고구려는 중국 당나라시대의 의상과 불교의 영향을 받았다. 그 후 한국의 왕과 몽골 족 공주와의 혼사로 중국용안시대의 옷이 한국에 들어왔고, 그것이 한
신라, 고려의 연등회와 팔관회
→불교와 관련된 행사로 국가적으로 진행
․ 고려, 조선조의 산대 잡극(=산대놀음)
→탈을 쓰고 큰길가나 빈 터에 만든 무대에서 하는 복합적인 구성의 탈놀음. 바가지 종이, 나무 따위로 만든 탈을 쓰고 소매가 긴 옷을 입은 광대들이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추
신라 사회에서 밀교는 어떠한 의의를 가지는지에 대해 고찰해 본다.
Ⅱ.『삼국유사』와 밀교
1. 밀교의 개념정의
밀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밀교가 무엇인지, 어떠한 방법으로 성립된 종파인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밀교는 비불교적인 샤먼적 잡술사법을 적극적으로 채용하여 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