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슨 폴록과 드 쿠닝의 작품에 대해 사용함으로써 일반화되었다. 해롤드 로젠버그는 이 용어가 부적당하다고 생각하여 ‘액션 페인팅(action painting)’이라는 용어를 썼고 또 막연히 뉴욕파라는 명칭이 쓰이기도 했다.
추상표현주의는 서구 근대미술의 복합적인 요소를 모두 받아들이고 있다고 볼 수
잭슨폴락의 No.5 같은 작품을 보며, 나는 그냥 솔에 페인트를 묻혀 개 입에 물려주고 개가 뛰어다니게 하면 그런 작품이 나올 것 같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런 그림이 가치있다고 주장하는 평론가들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 하지만 평론가들은 이 작품이 현대미술의 큰 획을 그었다고 이야기한다. 작
회화에서 표현의 제스쳐보다 표면의 마티에르가 중시되는 것처럼, 그에게서도 의미보다 그 질감이 중요해진다. 니체의 참된 가치는 그가 말을 통해 하는 예언들과 진단에 있지 않다. 이제 그것 역시 하나의 의지-진리에 불과하다. 그 니체의 의지에 힘을 부과해 주는 것은 니체의 행위 속에 있다. 알랭
-1940년대 후반 제2차 세계대전에 대한 반동으로 미국에서 시작된 광범위한 회화운동
-미술이란 창조의 결과 아니라 그것을 창조하는 과정
-내면의 감정을 격렬한 몸짓과 행위에 실어서 표현함 - 액션 페인팅
-가시적인 사실을 모방하지 않고 자유롭게 물감을 사용함
-대표 작가 : 아쉴 고르키, 잭슨 폴
01. 제프 쿤스에 대하여
제프 쿤스 (Jeff Koons)
1955년 1월 21일, 미국
제프 쿤스
http://www.jeffkoons.com/
학력
메릴랜드미술대학 회화
시카고예술대학 회화
작품활동
1986년 토끼
1988년 마이클 잭슨과 버블
2000년 강아지
02. 작품 스타일
‘ 포스트모던 키치(kitsch)의 왕 ’
기다란 풍선을 꼬아서 만든
회화 , 조각, 사진 설치 등 모든 기술을 동원하여 작품화 하였고 고급예술과 대중예술의 경계를 무너뜨렸다. 마이클잭슨, 핑크 팬더, 성행위의 장면, 풍선인형, 기성품, 광고적인 콜라주 기법을 이용한 회화 등 그의 작품은 유쾌함과 친근함을 특징으로 대중들에게도 매우 익숙한 작가이다. 여기서 주
Ⅰ. 서론
우연적 표현 기법은 잭슨폴록의 액션페인팅과 같이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대상이나 사실묘사가 아닌 일종의 추상적인 표현 활동이다. 따라서 추상적인 표현 활동이 회화 표현 방법의 영역을 확대시켜 주며 표현대상이 내면세계까지 들여 보고 표현해 주게 하므로 표현 영역의 한계를 확대
회화 영역에 속한다고 볼 수 있으나 퍼포먼스
작가가 작품의 결과에만 몰두하기보다
작업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스스로
생각한다는 것에 예술적 목표를 두는 것을
과정성이라 함.
잭슨 폴록(액션페인팅)의 물감을 흘리는
드리핑 작업: 그가 물감을 흘리는 행위와
과정에 주목하는 것이
회화 기능을 배운다. 이것이 또한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학습자 자신도 모르게 자연스럽게 학교의 구조나 공동체 활동을 통하여 사회 규범이나 사회에서 필요한 덕목들을 학생 스스로 체득하게 된 다는 강점이 있다. 예를 들면 잭슨이 말한 군집, 상찬, 권력 등의 덕목들이 있겠다. 이것의 습득을 통
회화적 변형을 시도하게 된다. 특히 알렌카프로는 전시장 내부의 이미 설정된 공간의 한계를 벗어나고자 했다. 그의 이러한 전통적 예술에 대한 왜곡은 마르셀 뒤샹이나 잭슨폴록의 선례를 뛰어 넘는 것으로, 이는 완결된 작업이 아닌 실질적인 공간 제시로, 여기서 그는 환경에 바탕을 둔 하나의 이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