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는 문학, 음악, 연극의 요소가 복합된 종합예술이다. 때문에 하나의 장르로 귀속할 수 없다. 문학으로서의 판소리 사설(辭說)은 장르면에서 서정, 서사, 희곡이 복합되어 있으며 언어면에서는 서민언어와 양반언어가 복합되어 있다. 음악으로서의 판소리 창은 장르면에서 민요, 잡가, 무가 등이
● 민요에 쓰이는 장단
민요를 포함한 민속악에 쓰이는 장단은 한 악곡 내에서도 다양한 변주가 가능하다. 거의 한 형태의 장단으로 일정하게 끌어나가는 정악과 비교해서 매우 특이한 것이다. 정악이 거의 비슷한 리듬 패턴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반해 민속악은 리듬이 변하면서 다양한 분위기를 나
악조로 부르는 소리>로 풀이된다.
판소리는 아니리와 창을 섞어서 부른다. 아니리는 말로 하는 대목이다. 창만 계속하면 너무 힘이 들기 때문에 아니리를 섞어서 광대가 숨을 돌릴 수 있는 여유를 가진다. 판소리는 민요․잡가․시조․가곡 등에 비해서 길이가 월등히 길기 때문에 창으로써
판소리를 가리키는데 쓰인 용어는 소리, 광대소리, 타령 잡가, 극가, 창악 창극 창곡조 우희 등으로 일컬어 오다가 현재에는 판소리라는 명칭이 굳어졌다. 판은 다수가 모여 어떤일을 벌리는 곳이나 정황, 행위 자체를 뜻하고 소리는 음악을 뜻한다. 판소리는 음악으로서는 민속악의 하나이고, 문학으로
판소리라는 이름
판소리를 가리키는 데 쓰인 말은 매우 많아서, 소리, 광대소리, 타령 잡가, 창, 창악, 극가, 창곡조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어 오다가 근래에 판소리라는 용어로 정착되었다.
‘판소리’는 ‘판’과 ‘소리’가 결합된 말로 짐작된다. 소리는 우리 민속악의 ‘성악’을 가리키는 말
판소리는 그 변화와 다양성이 어떠한 예술보다 두드러지는 것으로 누구나 부를 수 있는 민요 등과는 다른 전문적인 광대만의 창악(唱樂)이라 할 것이다.
판소리를 가리키는 데 쓰인 말은 매우 많아서 소리, 광대소리, 타령, 잡가, 창, 창악, 극가, 창곡조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어 오다가 근래에 판소
종묘는 뛰어난 건축적 가치와 600년이 넘도록 이어져 온 제례 행사 등의 문화적 가치가 인정되어 1995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었으며, 2001년에는 종묘제례 및 제례악이 국내 최초로 유네스코 ‘인류구전 및 무형유산걸작’으로 등록되었다. (출처 : 종묘 팜플렛 종묘의 역사 中)
판소리 광대는 양반층의 판소리 애호에 힘입어 지위가 상승되었고, 이에 따라서 판소리의 내용도 양반의 기호에 맞게 다듬어졌다. 판소리는 민요나 잡가를 삽입 가요로 수용하기도 하고, 익살에 넘치는 속담이나 관용구를 풍부하게 동원하기도 하는 한편, 한시구(漢詩句)나 고사(古事) 같은 것을 빌려
Ⅰ. 개요
판소리의 형성과 발전이 민중 혹은 서민들의 사회적 성장이라는 조선 후기의 역사적 조건과 맞물려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야기의 바탕을 제공해준 설화가 민중들의 자산이라는 점에서나, 이야기와 노래가 문자가 아닌 말을 통해 향유되었다는 점에서도 그러하며, 이야기의 소재가 민중
판소리가 창자가 아닌 일반 민중들에 의해 자유롭게 불려 민요화 되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이 지역 주민들의 음악적 자질이 뛰어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동물이 대상이 된 민요가 많다는 점도 화순 지방의 특징으로 볼 수 있다. 화순 지역의 민요에는 다른 지역에는 소재로 한 바가 없는 두꺼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