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활동 자체에서 교육의 목적을 추구한다.
현행 초등교육에서는 교과서 내지는 교육과정이 교육의 소재가 되어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교육적 인식론에 따른 교육의 소재는 학문을 포함한 모든 수도계적 내용이 포함될 수 있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 가르치는 교육의 내용이라 할 수 있는
학교에서는 종래의 학교교육구조의 경직성을 탈피하여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를 수업에 적극 반영하여야 한다. 또한 교육과정 운영과 학습집단의 조직 등을 유연하게 함으로써 아동들이 다양한 현장 체험을 할 기회를 많이 제공하여 정보화 시대에 황폐해지기 쉬운 아동의 인성을 풍부하게 해야 한다.
63년에 개정되었다. 혁명정부의 문교정책은 간첩 침략의 분쇄, 인간 개조, 빈곤 타파 그리고 문화 혁신 등 4개 항목의 실천 요강으로 집약할 수 있다. 이때 반공 도덕 생활이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신설되었다.
도덕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하여, 1945년 해방 이래 오늘날까지의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의
초등학교 수준이 아니라 국민 공통 기본 과정인 3학년부터 10학년까지의 목표로 설정된 점이다.
종합 목표는 사회과 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민주 시민 양성을 지향점으로 하여, 제7차 교육과정을 통하여 달성하려는 중점적인 지식, 기능, 가치․태도 목표를 종합하여 제시한 것이다.
영역별 목표는 6
교육의 기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장르간의 벽이 완고하게 존재하는 한 어린이들은 자신의 삶을 위한 의미를 찾고 배우는 것이 아니라 미술을 위한 미술을 학습해야 하는 도구화의 위험에 빠지게 된다.
하지만 지금 현실에서는 초등학교는 영역간 통합과정으로 학생들의 자율적인 활동으로 가고
(3) 재량활동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재량활동을 하나의 교육과정 영역으로 학교 급에 따라 신설 혹은 확대하였다.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하고,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및 학생의 선택권을 부여하기 위해서다. 제6차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3~6학년에 주당 1시간 정도로 신설되
Ⅰ. 초등학교의 기본생활습관교육
“세살 버릇이 여든 간다”는 우리의 속담은 습관이 곧 제 2의 천성이 됨을 잘 나타내어 준다. 어린이들의 몸과 마음은 가역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마치 찰흙처럼 여러 가지 모양으로 빚어 낼 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찰흙이 어느 한 형태로 굳어져 버리기 전에
초등학교교육이 더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교육은 문화적 맥락을 떠나서 독립적으로 이해될 수 없다. 교육은 문화의 반영이자 문화는 교육의 내용이 되기 때문이다. 문화는 교육방법, 교육환경 등 교육의 제 측면에 끊임없이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
Ⅰ. 서론
재량 활동은 초등학교 현장에 가법적 접근에 의해서가 아니라 승법적(乘法的) 접근 방식에 의한 교육 활동으로서 자리매김 되어야 한다. 재량 활동은 교과 또는 특별 활동과 상호 보완적이면서도 그 다른 두 활동의 교육적 부담을 덜어 주는 데 기여하는 방향으로 자리 잡아야 한다. 초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