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조선족을 대상으로 그 첫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우리말을 사용하고 있는 재외동포 및 자녀들에게 한국인으로서의 자부심과 한국문학의 우수성을 전할 수 있다.
김유정문학상은 한국현대문학사에서 가장 개성 있는 작가로 검증된, 춘천 출신 작가 김유정의 생애와 작품 세계를 높이 기리기 위하여
중국 고문의 모방 없이 진실하게 표현할 것을 주장하였다.
"卽事有眞趣(즉사유진취) :눈앞에 참된 정취가 있는데 何必遠古(하필원고저) : 어쩌자고 꼭 먼 옛날을 따르려 하는가"
이는 일(현실) 그 자체, 또는 일 (현실) 자체와의 부딪치는 데에 진짜배기 맛(진실성)이 들어있다는 말이다. 작가가 처한
9) 마장전
방경각외전에 실린 마장전은 유생들의 위선적 교우 풍자를 주제로 삼고 있다. 마장전에서 하층민으로 보이는 인물들이 광통교 위에서 벗과 사귀는 법을 논하면서 상층민이 말거간꾼들 이상으로 술수를 써서 벗을 사귐을 비판하였는데, 마장전은 이러한 모습을 화자가 관찰하는 형식에 의
3-2. 1910년대의 대중소설
조선시대에는 대중소설 대신 통속소설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으며 이는 유교 경전이나 철학, 역사와 상대되는 개념으로 우리말로 된 이야기를 지칭하는 용어였다. 하지만 흥미에서 오는 대중소설의 감동적 효과를 인식하고 있어 근대 대중소설과도 일정부분 상통함을 알 수
문학사, 사상사, 종교사, 정치사 등 여러 분야에서 많은 명성과 업적을 남겼다. 최치원의 생애는 삼국사기 열전에도 자세하게 나와 있을 정도이다. 자는 고운이며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공부를 좋아했다 한다. 열두 살 때 당나라에 유학을 보내면서 아버지는 “가서 십 년 안에 과거에 급제하지 못하면
문학사상에서 어떠한 의의를 가지고 있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2.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과 범주
2.1.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
판소리는 원래 하층민 출신의 소리꾼인 광대가 나타나 설화를 소재로 그것을 흥행 목적에 맞게 수정․확대하면서 사설을 만듦으로써 생성되었던 것으로, 18세기 초
문학사의 기술들이 방증해 주고 있는 바와 같이, 설화가 소설 등장의 모태가 되어 왔음이 사실이고, 또 그런 이유로 설화 연구는 또 다른 중요성을 갖는다. 이야기문학 발달의 어느 단계에서 설화로부터 소설이 점차적으로 형성되었다는 논리는 구태어 먼나라의 문학사를 뒤져 보지 않더라도 우리의 문
문학사의 새로운 전환점이 되어 이후로 창작의 색채가 분명하게 되었고 이론과 창작 간의 논쟁이 격렬해졌다. 1937년 7월 7일, 중일전쟁이 발발하여 일본 제국주의에서 민족을 구하자는 명제 아래 작가들이 결집하였고 중국은 윤함구와 국통구, 해방구로 구분되었다. 20여 년 간의 국민당과 공산당의 대
Ⅰ. 일본고전문학 군기물어의 역사적 배경
실제로 여러 군기물어에서 그 배경이 되고 있는 평안시대 말기에서 전국시대에 이르는 시기는 문학사에 있어서 일본의 중세로 구분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일본의 역사에는 많은 전란이 등장하기는 하지만, 이 시기 만큼 무수히 많은
중국의 삼황오제시절에 『삼분(三賁)』과 『오전(五典)』같은 책이 있었고, 이어서 『팔색(八索)』『구구(九邱)』같은 책이 이었으나, 후세에 이르러 지엽과 말류만이 뒤섞여 있어 공자는 인멸을 우려 이것을 산술하여 『예기』,『시경』,『서경』,『역경』,『상서』,『춘추』의 경을 지었다. 이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