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모습이 필요하다.
셋째는 교회의 교육이 올바로 서기 위해서는 사역자에 대한 투자가 있어야 한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 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교육에 있어서 피 교육자의 위치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말해 주는 단적이 말이라 생각한다. 사역자에 대한 투자와 관심이
생각하는 학문의 주류를 실학주의라고 한다. 실제 사물에 대한 인식과 경험은 관념적으로 사고하고 이미 결정되어 있는 사실에 만족해야 했던 중세의 사상을 넘어서는 것일 뿐 아니라, 세계의 중심에 인간을 안착시키는 혁명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상을 바탕으로 발달한 교육의 초기형
학자이자 정치사상가로서 계몽철학 및 경험론철학의 원조로 일컬어진다. 자연과학에 관심을 가졌고 반 스콜라적이었으며《인간오성론》등의 유명한 저서를 남겼다. 교육에도 많은 관심을 보여 소질을 본성에 따라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는 인간성을 보다 낙관적으로 보았다. 영국의 입헌군
교육의 개념
도덕성, 사회성, 정서를 포함한 바람직한 인간으로서의 성품을 가지도록 하는 교육이다.
知, 情, 義를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마음의 교육이다
개인적인 자아실현을 위한 가치교육이고
사회적인 도덕적 삶을 추구하기 위한 도덕교육으로 해석이 된다.
2. 인성을 바라보는 학자들의
교육
사회적인 도덕적 삶을 추구하기 위한 도덕교육 등
0단계 : 자기 중심적 추리(4세 정도, 학력 전 나이)
1단계 : 무조건의 복종 (유치원 나이)
2단계 : 이기적 공정성 (초등학교 저학년)
3단계 : 타인과의 일치 (초등학교 고학년 및 중학생, 10대 초기 및 중기)
4단계 : 사회 체제에 대
학자들에는 찰스 피어스, 윌리엄 제임스, 존 듀이, 조지 허버트 미드가 있으며, 일상적 의미로 쓸모 있는(practical)의 뜻인 실용주의(pragmatism)라는 이름에서 이러한 철학적 전통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얻는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생명체가 그것의 주위 환경에 실용적인 적응을
교육의 특징
① 신 중심주의적, 교권 주의적 교육
신을 중심으로 신에 복종하는 신 중심주의.
신의 존재 위에서 교육의 내용이나 교육방법을 생각.
인문주의나 인간의 조화적 발달이란 생각할 수 없었음.
교회의 권위에 의하며 엄중하게 감독되는 교권주의적인 교육.
기독교와 관계없는 학문은
교육은 가능할까? 다시 말하면 인간은 인간에 의하여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대로 새롭게 변화될 수 있을까? 기독교 교육은 기독교 국가나 기독교가 전례되어 교회가 설립된 국가에서 실시되고 있다. 기독교 국가에는 두 종류의 국가가 있다. 두 종류의 대표적 국가의 하나는 미국과 같은 국가이며 다른
교육의 대중화, 대중매체의 광범한 보급, 현대적 과학기술의 도입과 이용, 각종 사회 조직의 발생과 사회의 관료화 동 실로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이로 인해 가치와 새로운 가치 사이에 혼란이 많이 일어났다.
가치는 이와같이 그 사회의 상황을 반영 한 것이며 공동체가 유지될 수 있게 만드는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