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다. 한학자들의 파한(破閑)에서 발생한 과도기적 시가이다. 한문구를 나열하였으며, 부분적으로 이두를 사용했다. 내용은 퇴폐적, 고답적, 현실도피적이다. 일부 작품은 신진 사류들의 의욕적인 기개와 의식 세계를 나타내고 있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2권」, (지식산업사 1989) pp.187-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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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이라면 활명수만 마셔도 취하는 작자는 친구만 만나면 술을 사라고 졸라대며, 술집에 데려가면 막걸리 한 사발을 마시고 얼굴 이 시뻘개져서 변소에 간다고 뺑소니를 치거나 시시한 유행가만 계속한다.
성실한 데라고는 찾아 볼 수 없는 작자는 가난이 무슨 자랑이라고 마음에 드는 여자만 있으면
문학사 교육은 학습자들이 실제적인 문학 현상들을
다양하게 접할 수 있도록 어느 한 작가나 장르, 시기 등에
편중되지 않고 제재들이 골고루 선택될 때 이루어질 수 있음
그러나 현행 문학Ⅱ 교과서는 특정 작품, 남성 작자에 편중.
문학 담당층이 확대된 조선 후기 작품선정에 있어서도 여전히
작품을 쉬이 연결지을 수 있게 해 준다. 미당 서정주의 경우는 특이하게도 작품마다의 독특함과 창의성을 지니기 때문에 구분하기란 여간 어렵지 않지만, 대부분의 작가들은 자기 나름대로의 색채를 지니고 있기 마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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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시(시작품, 시문학)의 개념
우리 시문학
문학작품들을 접했지만 보고서에서는 조사 분담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한국문학의 영역을 크게 구비문학, 한문학, 국문문학으로 나눈 뒤 다시 국문문학을 고전문학(고전시가, 고전산문)과 근대문학(근대시가, 근대산문)으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서론에서는 각자 조사를 맡은 갈래에 대한 개관 및 조사
문학론에 있어서 用事論용사론과 新意論신의론의 현황을 알려주는 좋은 자료가 포함되어 있다. 이제현은 韓愈한유·李白이백 등의 당대 시인들을 비롯한 유명한 중국 문인들의 시를 거론하기도 하고 鄭知常정지상을 비롯한 우리나라 시인들도 거의 망라해서 그들의 시에 대한 평을 하고 있다.
그
문학의 실상이 상당히 부각되었으니, 李奎報의 시대인식에 대하여는 당시의 무신정권에 아부했던 어용문인이라는 견해와 불의와 대결하면서 현실을 타개한 문인이라는 평이 엇갈리고, 문학관에 대하여는 그의 문학관 전체를 新意論으로 보는 등 여러 가지 논지가 분분하여, 그의 대표작의 하나인 東
1191년 8월 부친상을 당하자 천마산에 寓居하며 白雲居士라 자칭하였고 「백운거사어록」과 「백운거사전」을 저술하여 자신의 행지를 차례로 이야기 하였다. 26세에 그의 문학에서 가장 가치를 부여하는 「동명왕편」을 지었다.
그는 그를 천거하는 사람들에 의해 벼슬길에 오를 뻔하였으나 그와 사
문학적 배경을 발견하기는 어렵다. 다만 배경설화의 내용처럼 '서동'이라는 한 영웅이 시련을 극복하고 왕이 되기까지 벌어지는 하나의 사건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사랑을 위해 목숨도 희생하는 고대인의 강한 정열을 엿볼 수 있다. 영웅의 일생은 결혼이라는 것에 의해 성공의 실마리가 풀리며, 이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