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중국의 한반도정책은 기본적으로 동북아정책의 기본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한중수교 이후 중국의 한반도 정책은 표면적으로는 북한과의 정치협력강화, 한국과는 경제협력강화의 표방이었다. 그러나 정치와 경제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는 특성을 지닌다고 할 때, 이러한 정책의 표
묘청이 일으켰던 난을 가리키는 용어는 크게 두 개가 있다. 묘청의 난과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이 그것인데, 이는 묘청을 바라보는 시각 역시 두 개로 나눠진다는 뜻이 되기도 한다. 묘청의 난에 대한 연구결과들도 마찬가지로 한 인물로서 묘청에 대한 평가나 사건 자체에 대한 평가는 매우 다양하게
관계를 통하여 왜구를 평화적인 통교자로 전환시키려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3. 대등관계의 교린
그러나 양국관계의 호전에 결정적인 계기가 된 것은 족리막부(足利幕府)에 의해 일본내의 정치적 안정이 이루어지고, 1403년 족리막부가 명으로부터 책봉을 받아 동아시아의 외교체제에 편입되면서
중심으로 형성되었던 연합국 시대
→ 4세기 초 긴키의 야마토를 중심으로 형성된 야마토 정권
→ 5세기 무렵 (왜 5왕의 시대)에 이르러서 각 지역 세력들의 연대를 전제로 성립된 호족 연합체제의 성격을 띠게 되었다.
그러나 ⟪니혼쇼키⟫(일본 나라[奈良]시대에 관찬(官撰)으로 이루어진
중심으로 형성되었던 연합국 시대
4세기 초
긴키의 야마토를 중심으로 형성된 야마토 정권
5세기 무렵 (왜 5왕의 시대)
각 지역 세력들의 연대를 전제로 성립된 호족 연합체제의 성격을 띠게 되었다.
[ 5세기 대왕가의 피를 계승한 부레쓰 천홍이 후사가 없이 죽자, 신하들이 오진 천황의 5
동아시아 내부의 독자적인 화폐유통망이 형성되기도 했다. 즉 ‘아메리카의 귀금속 생산-유럽으로의 유입-아시아로의 유출’이라는 단순한 도식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현상들이 존재했다. 따라서 17~18세기에 아메리카 산 은이 아닌 일본산 은을 바탕으로 한 유통흐름의 구체적 고찰은 고전적 화폐사가
관계도 한·일간의 관계만큼이나 복잡하고, 풀기 어려운 문제이다.
중국은 고대부터 19세기 이전까지 동아시아세계를 이끌어간 국가이다. 하지만 19세기 들어 일본이 1876년 메이지유신으로 근대화에 성공한 이후 일본이 동아시아세계를 이끌어 갔다. 중국은 1894년 청일전쟁의 패배로 그동안 중화사상
관계의 수단이 되어 차는 이 시기에 이미 민간에서의 예의가 되었다. 조공으로 들어 온 차를 “수차” (绣茶), “두차”(斗茶)라 하며 문인들이 자음자작하는 것을 “분차”(分茶)라 하였다.
차 재배지도 크게 늘어 송나라 시대의 차 산지가 현재의 차 산지와 일치하기도 한다. 또한 주변나라로 수
관계
1.정복활동
광개토대왕은 위대한 정복군주인 동시에 유능한 통치자였다. 광개토대왕대 고구려의 정복전쟁이 갖는 역사적 의미는 실질적인 농경지의 확보와 민호의 획득을 통한 국력배양에 있었음은 물론이지만 전제왕권의 자존적 대외의식을 기반으로 하여 인국에 대한 정토를 합리화하는
다) 마한 사회의 지배 세력
마한의 정치적 성격을 생각할 때 먼저 지적할 수 있는 것은 마한을 구성한 기본단위는 소국이었다는 점이다. 이 소국들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성립 시기나 성립주체를 달리 하면서 각처에 산재하여 있었고 이들은 맹주세력을 중심으로 연맹체를 형성하였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