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과 장원의 해체
(1) 도시의 발달
① 배경 : 동방 무역의 활발→상공업과 도시의 발달
② 영주로부터 도시의 자치권 획득 : 국왕의 지원
③ 자치 도시 : 농노의 자유 획득→농노가 도망하여 도시의 성곽 안에서 1년 1일만 지 나면 그의 영주에게서 자유를 얻을 수 있었음
④ 길드 조직 : 상인과
차학경 가족은 하와이에서 1년 간 체류한 후 1964년에 샌프란시스코로 이주했다. 당시 차학경은 열세 살이었다. 이러한 한국의 근대사에 얽힌 독특한 가족사를 배경으로 차학경은 미 서부에서 미술가이자 작가로 성장하였으며, 1976년에는 현대 영화이론 공부를 위해 프랑스 유학을 다녀오기도 하였다
s Cabin〉을 썼다.
유명한 조합교회 목사 라이먼 비처의 딸로 태어났다. 언니가 운영하는 하트퍼드의 학교에서 공부한 뒤 그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다가 1832년 이후에는 신시내티에서 교사로 일했다. 그 곳에서 문학활동과 학교생활에 적극 가담해, 지방신문에 단편소설과 소품을 기고하는 한편 1836
문학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25세 경부터 악화되기 시작한 불치의 병인 홍반성낭 창(紅斑性狼瘡)과 싸우면서 "나에게 인생의 의미는 그리스도 교에 의한 구제라는 한 점 에 귀결된다"고 지적한 바와 같이 시종일관한 신념으로 다작은 아니지만 감상을 극도로 억제한 뛰어난 작품을 발표하였다.
세상에서 터득한 모든 것은 그리스도의 구제에 연관지어서 본다는 것이 그녀의 작가 관임을 천명하고 있다.
그녀는 인간의 본체를 다음과 같이 파악하고 있다. 즉 인간이 본래의 참모습이 되자면 자율적인 실존을 버리고 하찮은 자기의 근원적인 존재를 뒤돌아 볼 때 거기에는 신의 자유의 의지와 신
소설 ‘구운몽(九雲夢)’과 ‘조신(調信)’의 꿈을 선정: 책이나 영화에서 살펴보면 멋진 신세계나 마이너 리포트에서 말하는 것처럼 미래를 비판적으로 나타낸것도 환상이라 할 수 있고, 동화(피터팬이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보았듯 꿈과 이상을 그린 환상이 있고 어릴 적 동심으로 돌아가고
세상을 풍자하며 지극히 인간적인 삶을 주장하는 인간의 사물 인식 방법이자 의사소통 방식이며 표현의 기제이다. 일찍이 마크 트웨인은 "유머는 슬픔에서 나오는 것이지 기쁨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하며 불합리한 사회의 부조리와 인간성의 비애에 대한 동정심과 이해심이 유머의 근본적 발
문학은 퇴조하게 되었고, 이후 문학의 예술성과 순수성을 지향하는 ‘구인회’가 결성되는 등 순수문학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1930년대에는 1920년대부터 주류를 이뤄오던 리얼리즘 소설과 더불어, 급격한 도시화의 전개에 따른 특수성을 단면적으로 드러내는 모더니즘 문학이 등장하게 된다. 그 외
소설로서 그다지 주목을 받지는 못했다. 『어떤 여자 或る女』(1919)는 관습에 저항하여 자유롭게 살다가 파멸에 이르는 주인공의 삶의 고통을 호소한 것으로 그의 대표작으로 손꼽힌다. 『사랑은 아낌없이 빼앗는다 惜みなく愛は奪ふ』(1920)는 본능애(本能愛) 속에서 자아완성의 가능성을 모색한 대표
동정이라는 두 개의 정념이 ‘도덕적 완전성’으로 변화한 것이라고 했다. 비극이 목표로 하는 것은 동정을 미덕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2. 계몽주의에서 관념론으로
레싱이 계몽주의의 경계선 저쪽을 얼마나 멀리 바라보고 있었느냐 하는 것은, 그의 프리메이슨 비밀 결사 단원에 대한 대화체 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