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서구에서 근대 혹은 모던(modern) 시대라고 하면 18세기 계몽주의로부터 시작된 이성중심주의 시대를 일컫는다. 종교나 외적인 힘보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을 강조했던 계몽사상은 합리적 사고를 중시했으나 지나친 객관성의 주장으로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도전받기 시작하였다.
니체, 하
일관성 있는 국가기구를 유지하기 어렵게 한다. 그러나 국가관료의 약화가 반드시 조직화된 사회집단들이 관료적 국가를 지배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지구화 과정과 국민국가는 권력의 제로섬 게임(zero-sum game)으로서 파악되기보다는 서로의 이해관계를 위해서 갈등과 협조가 동시적으로 전개되
2) 근대화Ⅱ
근대화의 두 번째 물결은 신세계 발견, 종교개혁과 르네상스를 일으킨 16세기 서유럽에서 시작되었다. 종교개혁과 르네상스의 조화로 나타난 효과는 개인화, 민족화, 세속화 세가지 이다. 첫째, 교황의 권위와 카톨릭의 성직 제도에 대한 신교도의 도전을 통해 기독교의 종교적 믿음과 도
담론적 논리성을 가지고 있었다는 점이다.
위에 언급했다시피 인구통제 정책은 세계 각국에서 비슷한 시기 매우 광범위하게 일어난 현상이었다. 그러나 세계의 모든 나라를 다루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기에, 이 글에서는 우리의 사전지식이 좀 더 풍부하기에 약간이나마 더 쉽게 받아들일
일한 이론이나 체계가 아니며, 다양한 시각에서 여성 문제에 접근하고 있기 때문에 명확히 정의 내리기 힘들다. 페미니즘(feminism)의 어원은 여성, 여성적인 것을 의미하는 ‘female’으로 여성 중심적, 여성성 지향의 여성 존중 의식을 나타낸다. 이는 이제까지 남성중심으로 흘러온 인류 사회에서 왜곡되
5.「만세전」개작에 따른 문제 검토
이러한 여러번의 개작 과정은 당시 상황으로서는 매우 드문 일로써, 거기에는 식민지로부터 해방으로 이어지는 시대적 상황과 함께 작품에 대한 작가의 애착이 아로새겨져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전의 연구들이 <고려공사> 판본과 <수선사> 판본의 간극에 대해 주로
일제는 한국 문화에 대해 전근대성, 피지배성, 순종성으로 귀결되었는데, 이는 곧 이성적, 합리적, 지배적인 일본 문화로의 대체를 의미하는 것이며 식민지 문화 근대화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이에 조선의 많은 지식인들이 식민지 근대화를 현실로 받아들이고 이를 통하여 민족이 개량되어야 한다는
일제시기의 관계를 중심으로 연구하는 문제틀이었다. 요컨대 식민지 시기의 문제틀은 일국적이며 단기적 국면의 변동을 중심으로 감추어졌던 역사적 사실을 드러내는 것에 초점이 맞춤으로써 거시적이며 장기적 맥락에서의 시각이 부재한 것이다. 따라서 식민지 한국은 개별성과 단절성 속에서 연구
일종의 입구를 지시하는 지표 정도에 지나지 않을 지도 모른다.
결국 우리의 논의는 전반적인 이상 문학에 대한 문학사적인 평가를 개괄하여 보고, 원형의 분수처럼 전 방향으로 뻗어져 나간 다양한 방식의 해석과 평가 속에서 일괄적이라기보다도 가시적인 영역 속에서 우리가 임의적으로 취한 파
일이 남성은 물론 여성에 의해 집안, 집주변에서 이루어졌다. 그러나 그때 산업자본주의 세력이 노동력을 사적가정에서 공적작업장으로 이동시키기 시작했다. 초기에는 이 러한 산업화 과정이 천천히 불규칙적으로 이루어 지면서, 부르주아 계층의 기혼여성들에게 강력한 영 향력을 발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