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건설되면서 3,40년대 국통구 문학과 해방구 문학의 병존이라는 중국 문학의 존재방식의 틀은 해체되고 단일한 통합체계로서 사회주의 문학이라는 큰 틀을 형성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는 기본적으로 그 전 시기와의 단절에 의한 것이 아닌 연속에 의해 이루어 진 것이다. 바로 해방구에서 모택동
중국도 지식인 계층이 존재한다. 이들의 역할은 세부적으로 다른데, 중국에 있어서 지식인들의 위상과 역할을 살펴보자.
중국은 역사 속에서 사회를 이끌어가는 이론을 정립한 위대한 학자, 사상가, 종교인들이 사회적 지식계급에 속했고, 한국과 마찬가지로, 봉건주의사회라는 어쩔 수 없는 한계
1. 들어가기
우리가 중국하면 떠올리는 이미지들이 있다. 붉은 색, 다양한 음식들, 만리장성과 천안문 광장 등... 그렇지만 이런 것들은 사실 상당히 단편적인 것들이다. 물론 이러한 이미지들이 거대한 땅 중국을 구성하는 것이라는 사실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러나 이렇게 무표정하게 떠돌아다
중국현대문학의 한 전기를 마련한 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린바이의 작품으로는 장편소설 "한 여자의 전쟁", "말하라, 방이여"와 중편소설 "사과를 뚫은 탄알", "회랑의 의자", "병 속의 물", "치명적 비상" 등이 있다. 그녀는 서남쪽 주술 문화적 색채가 충만한 편벽된 문화적 분위기에서 성장한 여성으로,
1. 중국신화의 특징
중국의 신화가 그리스나 로마 등 다른 민족의 신화 체계와 가장 큰 차이점이 있다면, 그것은 중국의 고대 원시 신화가 대부분 망실되어 부분만 남은 편단의 신화라는 것이다. 때문에 중국 고대 신화는 그리스 로마 신화같이 완정(完定)한 신화 체계나 고사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중국의 영화세대분류
중국인들은 영화감독을 세대별로 구분한다. 현재 1세대부터 5세대까지는 정확히 구분되어있고, 최근 활동하는 감독들은 5.5세대 또는 6세대로 부르는 등 용어가 통일되지 않았다. 중국이 세대 개념으로 영화를 논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세대란 단순히 연령을 대표하는 것
머리말
중국 문학은 한민족(漢民族)을 중심으로 구축된 긴 역사를 가지며, 그 역사의 장구함과 문헌의 풍부함에서 세계에 그 유례가 없다. 중국 문학의 언어, 즉 한어는 원래 단음절어이며, 1어가 1음절. 1개념을 나타내고 1문자로 표기된다. 그 문자 즉, 한자도 알파벳과 같은 표음 문자로 발달한 기회
* 유년의 뜰 (1980)
[줄거리]
우리 가족은 작은 시골 마을 '감나무 집'에 세 들어 사는 피난민입니다. 아버지는 전쟁터로 끌려 가셨고, 어머니는 읍내 국밥집에 나가 돈을 버십니다. 그래서 어머니 대신 할머니는 오빠들과 언니, 동생 그리고 '노랑눈이'인 저를 돌보십니다.
저녁 무렵이면 어머니는
, 양산 시켰던 특정 유교 지식인들에게는 명확히 적용 가능할 것이다.
20세기 현대중국에서 ‘유교’는 ‘근대화’ 과정에서 끊임없이 비판 받았고, 사라져야할 이데올로기로 비춰졌다. ‘공자(孔子)’는 ‘성인(聖人)’의 지위에서 영원히 추락하는 듯 보였고, 다시는 회복되지 못할 것처럼 보였
Ⅰ. 5.4 운동의 배경
1. 군벌의 할거와 남북대립
5.4운동 시기의 중국은 군벌의 할거시대였고 남북대립의 시대였다. 국제적으로 승인받았던 북경의 중화민국(中華民國)정부는 분명히 존재했지만 그 지배권이 전 중국에 미칠 수는 없었다. 명목뿐이라도 북경정부의 지배 하에 있었던 것은 북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