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사설→고소설’의 형성 과정을 지닌 소설이라 할 수 있다.
2)판소리계 소설의 특징
① 일반 소설과 달리 영웅, 미인담이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가난한 사람, 기생, 못난 사람, 평범한 사람 등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② 주제의 양면성을 지닌다. 표면적 주제를 보면, 중세적인 가치관을 나타
역사와 위인전기에서 끌어왔는데 신소설의 친일적인 경향과는 달리, 비록 소설적인 심미적 요소는 빈약하지만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에 당면하여 민족주의적 저항의 문학으로서 주목할 만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일반적으로 시대적 개념을 지닌 문학 분류에서 20세기의 한국문학을 일반적으로 현대문
사회 풍자성을 가짐)
⑤ 보편적인 내용과 단순한 구조를 지님
- 민요, 설화, 민속극 : 단순 구조(일반대중) - 판소리, 무가 : 단순>복잡 구조(특수집단)
* 설화의 위력-특수한 소재를 상상력에 의해 보편적으로 바뀐다.-구조를 유형화(중심되는 내용)하여 전승력을 강화(장자못이야기,구복여행)
주제에 관한 논란은 현대소설의 경우에 있어서보다는 고대소설의 경우에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고대소설은 작자가 분명히 밝혀져 있지 않고 저작 연대가 확실치 않은 데다가, 다양한 이본들이 존재하고 있어서 주제파악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고대소설의 이본들은 그 내용에 있어서 서로 상
내용이 다채로워지기도 하여 이본이 많고 일정한 양식으로 유형화되기도 한다. 야담은 문학에서는 문헌설화(文獻說話)라고도 말하며, 역사에서는 야사(野史)라고도 한다. 이는 야담이 문학성과 역사성이 공존하고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이것은 야담의 특성이면서, 문학과 역사의 주변적 존재가 된 요
종국에는 수령형상창조로 귀결된다는 점에서 공산독재의 한 모순을 반영하는 데에 머물고 있음은 안타까운 일이라 아니 할 수 없다. 한편 “조선문학사1”은 심청전, 흥부전, 춘향전의 세 작품만을 자세하게 다루고 있으며, <조선문학통사>에 나타난 판소리문학의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판소리, 민속극, 속담 및 수수께끼 등
4) 구비문학의 의의
(1) 문자가 발명되기 이전의 유일한 문학이다.
(2) 문자가 발명된 이후에도 여전히 창작되고 있으며 기록문학의 창조적 원천으로 기능한다.
5) 구비문학을 한국문학에 포함시키는 이유 : 구비문학은 문자가 발명되기 이전부터 존재하였던 문
인간과 사회와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있다. 근대소설부터 화자와 이야기는 복잡한 관계를 띄게 되었다. 이에 따라 화자의 관점과 이야기의 성격에 변화가 수반되었다. 모더니즘과 사회주의 리얼리즘은 다른 양상을 보이나 화자의 문제가 이야기 구성에 중요요소로 등장하였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1. 서론
〈춘향전〉은 18세기에 생성된 판소리 「춘향가」에서 소설로 정착된 판소리계 소설이며 언제 누가 지었는지 작자는 알 수 없지만 광대가 판소리로 창을 하는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지어졌으리라는 것이 일반적이 견해이다.
영정조를 전후하여 귀족 주도의 문학에서 서민 주도의 문학으로
판소리의 예술성이 온전히 실현될 수 있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노래와 함께 이야기적 요소에도 깊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야기적 성격을 신중히 살펴야만 판소리의 양식적 본질과 미학적 특성이, 또한 역사적 내력이 온전히 드러날 수 있다고 본다. 이제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입장에서 판소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