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들은 피해호소에 그치지 않고 적극적인 해결을 위해 나서기 시작하였다. 간담회가 개최되고, 인신매매와 매춘여성, 가정성폭력 및 직장 내 성차별, 낙태 등의 문제까지 성폭력으로 다루기 시작하였다. 여성의 전화는 성폭력 상담과 함께 워크숍을 개최하기도 하였다. 1987년에는 폭력을 당한 여성
민주주의는 사회의 구성원이 주인이 되는 사회이다. 사회의 모든 일은 구성원들의 의사에 따라서 결정되고, 민주 사회에서는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그러나 실제의 생활에서 많은 사람들이 공동체의 일에 반드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선거와 같은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고, 타국가에 대한 간접침해(indirect injury), 즉 외국인에 대하여 침해를 야기하는 위법한 행위(작위 또는 부작위)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직접침해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간접침해의 경우에도 국가책임은 피해를 입은 외국인이 아니라 그 소속국(즉, 국적국가)에 대해 진다.
피해 당사자는 물론 그 가족이나 주변의 친지, 심지어는 대부분의 여성을 포함한 우리 사회의 구성원 전체에도 공포와 위협으로 다가와 개인 활동을 위축시킴은 물론, 사회적 파급 효과 또한 심각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성폭력 피해자들이 당하는 정신적, 신체적 고통이 결코 개인의 고통일 수 없으며
1. 들어가는 말
인간이 홀로 살아갈 수 없고 공동체 생활을 해야 하는 이상, 공동체를 위해서 마땅히 따라야할 행위 규범이 필요하다. 한 사회의 구성원은 그러한 규범을 지키도록 요구받고 다른 사람들도 그것을 준수하길 기대한다. 규범 준수에 대한 사회 일반의 상호 기대가 사회 체제 안에서 조
피해자측의 자료 요청 요구를 한국 정부는 거절해 버린 것이 그 예이다. 이 글에서는 일본군 '위안부'의 역사적 배경과 민간 차원의 보상 운동의 흐름을 살펴 볼 것이다. 그리고 미약하게나마 <릴리스>조의 결론을 통해 현재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우리가 해야할 것들을 살펴 볼 것이다.
2. '위안
보 고 서 요 약
본 보고서는 일본인 납치 사건이 북일 관계에 미친 영향을 파악과 향후 북일 관계의 진전방향과 이에 따른 한국의 대응방향을 논의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북한과 일본은 지난 2002년의 북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급속한 관계개선을 시도하였다. 그러나 정상회담에서 갑작스럽게 밝
피해민족인 우리 사회도 적합한 명칭이 아니라 생각하지만 그대로 사용해왔다. 결국 다시 말해 일본군의 성적 대상이 되어던 여성들을 종군위안부로 부르는 것은 어디까지나 그들을 통해서 성적 위안을 받은 일본군인을 주체로 하여 부인 명칭일 뿐이다. '종군'이라는 단어를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
피해 당사자는 물론 그 가족이나 주변의 친지, 심지어는 ·위축시킴은 물론, 사회적 파급 효과 또한 심각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성폭력 피해자들이 당하는 정신적, 신체적 고통이 결코 개인의 고통일수 없으며, 더 이상 피해자 개인의 나쁜 운이나 불행으로만 치부될 수는 없다 하겠다.
또한, 우리
1. 들어가며
최근 한국을 방문한 일본 다큐멘터리 감독들이 한국에서 자신들의 작품을 상영하면서 가장 놀라워하는 것은 바로 영화를 보러 오는 관객들의 대부분이 2-30대라는 것이다. 그리고 한국의 다큐멘터리를 보고 나서 놀라는 것은 여전히 사회 모순의 최전선을 치열하게 지키고 있는 사람이 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