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진 양성에 노력.
⑵조선시대에 가장 대표적인 학자로서 주자의 사상을 더욱 발전시킴.
⑶철학적 사색을 학문의 출발점으로 하여 연역적 방법을 채택.
퇴계
Spranger
기(氣)의 인
개성
이(理)의 인
보편성
경(儆)의 인
전체성
⑷이황의 교육적 인간관과 교육적 목적관은 현대 교육중 Sprange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
(1)권근
①호는 양촌이며 안동사람이다.
②저서 : 양촌집, 오경천견록,사서오경구결,입학도설,상대별곡, 권학사목, 입학도설 등이 있다.
③교육목적을 인재 양성에 두고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교사상의 실천에 있다고 보고 “권학사목”에서 소학을 가장 중요한 교육
중앙집권적 귀족국가의 확립에 중요한 논리로 작용했다. 그래서 충효사상을 관리들에게 확산시키고 그를 바탕으로 국가를 경영하고자 했다.
1) 태학(최초의 관학인 고등교육기관, 고급관리 양성, 중국의 영향)
2) 경당(초등교육에서 대학 정도, 최초의 사학, 일반 평민 서민자제 입학, 문무일치교
육,
48년(명종 3) 진사시에 합격하고, 19세에 금강산에 들어가 불교를 공부하다가, 다음해 하산하여 성리학에 전념하였다. 22세에 성주목사 노경린(盧慶麟)의 딸과 혼인하고, 다음해 예안의 도산(陶山)으로 이황(李滉)을 방문하였다. 그해 별시에서 <천도책(天道策)>을 지어 장원하고, 이 때부터 29세에 응시한
이황과 정지운의 『천명도설』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며 성리학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게 됨.
『입학도설(入學圖說)』의 서문
금마군(金馬郡)에 귀양 와 있자니 나에게 『대학』과 『중용』을 배우는 초학자들이 한 둘이 있었는데, 거듭 자세히 설명해 주어도 분명히 이해를 하지 못했다. 이에 주염계
이이는 이발을 인정하지 않고 ‘발하는 것은 기이며 발하는 까닭이 이’라고 하여 ‘기발이이승지’의 한 길(一途)만을 주장하면서 사단칠정이 모두 이것 으로부터 생기는 것이라고 하였다. 단지 칠정은 정(情)의 전부이며, 사단은 칠정중에서 선한 것만을 가려내 말한 것이라고 하여 칠정이 사단을 포
교육 이념과 사상을 바탕으로 현대 교육에 접목시켜 보려 한다. 그런데 이들은 16c의 사람이고 현대는 21c의 시점에서 이들의 지혜로 어떻게 현대교육이념의 문제를 논하려 하느냐고 말할 수도 있지만 인간의 본질은 항상 불변하는 것이고 교육의 본질도 변하지 않는 원리가 있는 것이며, 그것을 이해하
사림의 대두
1. 신진사대부(新進士大夫)의 분열
고려 말기 무신세력의 몰락과 권문세족의 횡포로 인한 폐해 속에서, 공민왕의 개혁정치를 통해 신진사대부라는 새로운 사회계층이 중앙정계에 등장했다. 신진사대부는 원과의 문화교류과정에서 선진적인 학문인 성리학을 수용했고, 성리학을 통해
43088;이43089;에로의 편중성을 지양하고 43088;이43089;와 43088;기43089;를 균형 있게 조화시키는 철학체계를 이룩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기론의 전개는 사실상 이와 기의 관계를 어떻게 파악하느냐 하는 이해방법에서 그 내용과 전개양상을 달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와 기의 관계를 어떻
“망국”이 아닌 “발전”의 열쇠를 쥐고있는 학문이 아닐까?
조선전기 유학의 거두이자, 전시대를 걸쳐 가장 영향력 있는 학자이자 사상가로 추앙받는 퇴계 이황,
율곡 이이, 남명 조식 선생의 삶과 사상을 통해 그 열쇠의 실마리를 풀어가보도록 하자.
2. 본 론
1) 퇴계 이황41649; 퇴계 이황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