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종교로 정착되어 민족 의식을 고취시켰다.
한편, 우리 민족의 사회 경제적 민족운동은 1920년대 초에 사회주의 사상이 유입되어 청년, 지식인층간에 확산됨으로써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다. 사회주의 사상의 유입은 한때 사회 경제 저항 운동에 활기를 불어넣어 주었으나, 민족주의와 사회
민족적 수난은 전통문화를 부정하고 비하하는 의식을 조장하고, 서구 문화에 대한 과도한 숭배를 조장하게 되었다. 이 때문에 자기 문화의 토양 위에서 모색되고 구축되어야 하는 국가와 사회 운영의 기본 이념과 원리를 정립하는데 장애를 받게 되었다. 우리 민족 자신의 정신적 이념이 공허한 상태에
회, 재일본조선노동총동맹, 동경조선노동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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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1920년대의 문화통치
1919년의 3․1운동과 임시정부의 수립을 계기로 국내외에서 민족운동이 발전. 1917년의 러시아 혁명을 계기로 전 세계적인 공산주의 혁명운동의 확산. 레닌 지도 하에 코민테른은 제국주의국의 공
론은 임정을 독립운동의 총 지도기관으로 설정한 점에서 ‘혁명정당론’에 바탕한 민족유일당운동과는 그 목적이 달랐고, 이러한 차이는 임정이 민족유일당운동을 적극 수용하지 못한 요인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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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국호(國號)
3․1운동 이후에도 大韓帝
회 분위기를 맞으며 민중가요의 많은 성공을 이루게 되고, 노동가요를 전담하는 노래운동 단체를 태동시키게 되는 계기를 맞는다. 노동가요가, 우리 시대 노래운동의 최대 과제였던 소시민성의 극복의 성공을 말해주는 것이라면, `노래를 찾는 사람들`로 대표되는 합법적 대중문화 공간에서의 성공적
민족을 위한, 민족을 지키는 정치로 서술하고 있다. 주체사상과 선군사상에 기반한 김정일 정권이 건재하는 한 그 속성상 북한의 대남전략은 근본적인 변화를 보이지 않을 것이다.
놀라운 사실은 이러한 북한의 선군정치가 국내 친북좌파세력들에 의해 여과없이 수용돼 우리사회 내부에 이를 찬양,
회(전평)를 결성했다. 좌익세력의 ‘신전술’로의 노선 변경은 9월 24일 총파업을 일으켰고, 전국농민조합총연맹(전농)에 의해 조직화된 농민운동은 10월 인민항쟁 때 가장 격렬히 전개된다. 제주도에서 전개되었던 4∙3사건은 제주도민에 대한 육지의 경찰 및 서북청년단의 무자비한 탄압에 대항하
민족진영의 문인들은 중앙문화협회를 중심으로 전조선문필가협회(1946.3.13)를 창설하고, 문학인으로서 민족주의 국가건설에 공헌하고 민족문화를 발전시켜 나아가자는 강령을 채택한다. 이 단체에 가담하고 있던 조연현, 김동리, 서정주, 조지훈, 곽종원 등이 별도로 조선청년문학가협회를 조직하여 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