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텍스트 외부에 존재하는 세계의 있을 수 있는 허구성도 탐구한다.
A. 재현할 세계는 없다.
A-1 언어가 어떤 일관성을 가진 의미있는 객관적인 세계를 수동적으로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언어는 스스로 의미를 생성하는 독립적이고 자족적인 체계이다.
A-2 세계란 재현될 수 없다. 픽션문학에서는
포스트모던리얼리즘의 양식이 보인다.
사람들이 살아가는 의미와 존재 이유에 대한 좀 더 근원적인 질문들을 성찰한 소설
「핑퐁」은 한 세트로 따를 당하는 '못'과 '모아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는 두 중학생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
박민규는 사회에 길들여져 스스로의 의지로 살아가지 못하는 세상
포스트 모더니스트들은 의도적으로 상호 텍스트성을 활용하여 장르 개념을 해체시킨다. 상호 텍스트성은 무조건적인 모방이 아니라 비판이 개제되어진 텍스트의 적극적 활용이라고 할 수 있다. 진정한 독창성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문학이나 예술 작품은 모자이크와도 같아서 이미 과거에 존재했던
포스트모더니즘의 논의가 지닌 문제점은 첫째로 지나치게 극단적인 관점인데 이는 무조건적으로 거부하는 태도와 맹목적으로 신봉하는 태도로 나눌 수 있다. 본질적인 면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특징짓는 일종의 시대정신에 해당되며 우리 삶의 일부를 구성하고 있다. 그렇기에 포스트
“인간의 언어는 무의식의 정신세계를 반영한다”
주요사상으로는 무의식,
은유와 환유, 상상계와
상징계, 시선과 응시로
볼 수 있다
포스트 모더니즘 특징
이성적 사고, 합리성, 역사적 정통성이 부정
포스트 모더니즘이 모더니즘/아방가르드와 다른 점은?
전통적 유산을 거부하지 않
1. 소설교육의 구도 모색 「소설교육론」, 우한용 외, 평민사, 1993
1) 현대의 상황과 소설
문학교육이 이론 정립을 위해 발돋움하고 있는 단계에서 소설교육을 논한다는 것은 때 이른 감이 없지 않다. 그러나 그동안 소설교육에 대한 다방면의 모색이 이론과 실천 측면에서 이루어져 왔다. 소설교육
3. 보르헤스문학을 관통하는 주제 <시간>, <무한>
1) 시간이란 무엇인가?
보르헤스는 자신의 문학을 관통하는 주제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시간>과 <무한>이라고 대답했다. 보르헤스는 평생 “시간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강박관념을 지니고 살았다. 이는 그가 이십대 후반에 부에노스아이레스 외
I. 서론
현대 자본주의의 문화현상이라 할 수 있는 포스트모더니즘 문화의 특징은 문화대중주의와 문화의 소비화와 상품화이다. 이에 따라 우리가 생산물을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신의 기호에 따라 소비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건축분야에서 부터 예술, 문화, TV, 영화 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는 ‘포스트’라는 접두어와 ‘모더니즘’이라는 용어가 결합하여 생긴 말이다. 즉, ‘모더니즘 이후에 나타난 현상’을 뜻한다. 동시에 그것은 단순히 시간적 차원을 넘어 비판과 단절의 의미를 지닌다.
한마디로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논리적 연장이며 계승일 뿐
포스트모더니즘을 알기 위해서는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서구에서 근대 혹은 모던(modern) 시대라고 하면 18세기 계몽주의로부터 시작된 이성중심주의 시대를 일컫는다. 종교나 외적인 힘보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을 강조했던 계몽사상은 합리적 사고를 중시했으나 지나친 객관성의 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