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으로 하면서도 인간생명을 주관하고 법질서와 윤리적인 가치관까지도 확립하였다는 주체성에 있어서는 다른 어떤 설화보다도 세밀하고 방대한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단군신화의 곰이 사람으로 변한 것은 환생재생, 부활을 나타낸 것으로 이는 고대 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는
신학적 배경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구 프린스톤 신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박형룡 박사의 신학은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된 것이며 당시 선교사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러나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의 배경은 그가 신학사 신학석사를 마친 1923년에서 1926년 사이 프린스톤 신학교에서
교육사이는 언제나 친밀하였다.
이상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설교는 인간의 삶의 전 영역에 관계되지 않는 것이 없을 정도이다.
3. 설교사의 신학 분류학적 위치
설교사는 신학분류학에서 역사신학에 속하는 것이 아니고 실천신학 분야에 속한다. 그중에서도 설교학에 속한다.
4. 한국교회 설교사 서론
한국기독교장로회를 창립하고 모든 우상숭배를 거절하는 ‘복음의 자유’를 선포,한국신학을 한단계 끌어올렸다고 평했다. 저자는 “우상이란 상대적 가치가 절대적 가치의 행세를 하면서 인간의 자유를 몰수하고 인간을 종노릇하게 하는 일체의 것”이라며 “현대인의 우상에는 사람들의 마음을 사
신학부에서 자유로운 신학을 접하게 된다. 이어 미국 프린스턴과 웨스턴 신학교에서 유학하여 자신의 신학을 점차로 정립해 가기 시작한다. 민족주의 신학자로서 어려움과 고초를 겪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굴하지 않고 자신의 신학의 길에서 한국신학대학교를 탄생시키기에 이른다. 그러나 장로
한국사회복지행정의 역사
미국 감리교 선교부는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 사회복지 기관 ‘반열방’을 원산에 설치하였다. 이후 현대적인 의미의 민간 사회복지 활동을 수행한 곳은 1921년 미국 감리교 선교부가 설립한 ‘태화여자관’이라 할 수 있다. 1930년에 들어서 서울의 중심지역 종로나 영등포,
한국기독교총연합회)을 해체하라’고 데모를 하여 근처 교통을 마비시켜 사회적으로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는 사회적으로 사이비종교로 지탄의 대상이 된 신천지교회가 정통교회인 한국교회에 전면전을 선포하여 자신의 종교의 정통성을 주장하고 있어 점입가경에 치닫고 있다. 조그만 상식이
교육하셨으며, 성자는 당신의 사명을 수행하시어 죽으시고 묻히시고 사흘만에 부활하시고 승천하실 때에, 다음과 같은 말씀으로 열 두 제자들을 온 세상에 파견하시었다 : "너희는 가서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을 내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그들에게 세례를 베풀고 내가 너희에게
평양에도 많은 선교사들이 자리를 잡았다.
어느 날 이기풍은 집을 나서다가 생전 처음 보는 양코배기가 지나가는 것을 보았다. 보기 드문 체구에다가 도도한 몸짓으로 가슴을 내밀고 가는 꼴을 보고 비위가 거슬렸다. 이 분이 마포삼열 (S. A. Moffett) 선교사였다. 이기풍은 마포 선교사의 뒤를 따라가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논문, p. 12~13
b. 에른스트 트뢸치
니버가 트뢸치에게 배운 가장 결정적인 주제와 사고 형태는 가치와 가치평가이다. 그러나 니버에게 있어 가치의 중심은 주어진 것 즉,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모든 존재를 완성하시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원인됨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