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파 ②민족주의 문학파 ③청록파 ④시문학파
해설: 1930년대의 시적 경향은 외부로부터 받아들인 소재로서가 아니라 내부로부터 울려 내는 서정으로, 비로소 개인적인 감정정서를 표현적인 소재로 했다는 데에 커다란 의의를 발견. 이것은 한국현대시의 한 진보와 발전을 뜻하는 것이며 하나의
문학사의 측면에서 드러난다. 시집 [님의 침묵]이 지니는 전통성과 현대성이 이 땅의 전통 문학사와 현대문학사를 이어 주는 매개 고리로서 작용하는 것과 함께 순수 문학과 참여 문학이라는 문학의 근본 모순을 탁월하게 꿰뚫어 냄으로써 작게는 문학사의 이원론 극복의 가능성을, 그리고 크게는 식
한국사회가 나아갈 유일한 길이고 그것을 위해서는 신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 옥련과 구완서의 입을 통해 피력되는 자유연애, 자유결혼의 사상은 이에 비한다면 부차적인 것이다.
여기서 필자가 주목하는 것은 무엇보다 먼저, 옥련의 여로가 외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수동적인 성격이라는
문학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4) 결론
단군신화가 현대에 와서도 민속학적으로 해석이 가능한 것은 그 단군신화의 내용이 현존하는 동안 하나의 변하도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가능한 것이다. 현제도 마늘과 쑥의 약효를 인정하고, 지금도 자식을 원하는 부인이 수목·불절·암석 등을 찾아 기자
사상, 사회사적 상황, 훌륭한 교훈과 같은 항목들을 계속 정리하는 자세에 익숙하다. 그런 과정이 과거 시절의 공부를 풍부히 한다는 측면에서는 유익할 수 있으나, 문제는 고전문학작품을 현대적으로 감상하는 측면은 늘 결여된 채로 작품이해를 다 한 것처럼 여기기 쉽다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우
사상을 부조리 철학이라고 규정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런데 부조리란 말은 나중에 가서는 하나의 유행어가 되기에 이르렀다. 부조리란 말의 남용의 원인으로 무었보다 실존주의 철학이 그 어느 철학사조 보다 대중적 이었다는 점을 지적할수 있다. 그럼에도 不條理文學 이란 용어도 아직 낮선 느낌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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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서양 문화와 직접적으로 접촉하게 되고 그것이 고유문화와 혼류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사상적 조류로서 실존주의, 학문에 있어서는 실용주의적 방법을 가능하게 했다. 이러한 영향은 사회 전반에 걸쳐서 광범위하게 적용된 것으로 현재의 우리가 영위하는 삶에까지 깊게 관련되어 있다.
사상적 한계가 비판되었다. 그의 소설의 한계로는 그의 소설에 등장하는 구완서와 같은 인물의 목소리를 빌어 일본의 국권찬탈을 옹호하며 민중 계몽에 대한 방안을 모색함에 있어 민중으로부터의 개혁이 아닌 위로부터의, 즉 배운 자들−상류계층으로부터의 개혁을 논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다
한국영화 사상 처음으로 칸 영화제 경쟁 부문에 진출하여 우리의 전통 문학 작품을 현대적으로 변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또한 춘향의 이야기를 현대적 상황과 인물로 재구성한 ‘쾌걸춘향’ 이라는 드라마가 제작되었다. 인물들의 이름과 상황을 본래
사상, 문학 등에 국한되어 있다. 우리는 관점을 한단계
더 높여 퇴계의 철학과 사상 등을 오늘날 각 기업의 경영에 접목하여 설명해 보고자 한다. 퇴계의
사상이 현대 기업의 어떠한 경영방식으로 재조명되는지(환경ㆍ전략), 그리고 퇴계의 관점에서 본 적절한
경영인의 자격은 무엇인지 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