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60년대 문학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다른 시기와 차별화 되는 60년대만의 성향을 파악해야 한다. 그러나 60년대 문학은 여전히 한국 전쟁과 분단의 상처에서 자유롭지 못하며, 50년대부터 이어진 문학의 흐름 또한 무시할 수 없다. 그러므로 60년대 문학을 바라볼 때, 50년대 문학과의 관계 위
충청남도 부여(扶餘) 출생. 단국대학교 사학과를 거쳐 건국대학교 대학원을 수료하고 1959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장시 《이야기하는 쟁기꾼의 대지(大地)》가 당선되어 데뷔하였다. 그 후 아사녀(阿斯女)의 사랑을 그린 장시 《아사녀》, 동학농민운동을 주제로 한 서사시 《금강(錦江)》 등 강렬
1. 반순응주의와 대결 의식
김수영의 시세계에서 우리가 집중해야 할 핵심은 그의 시속에 관류하는 반순응주의적 태도라 할 수 있다. 기존의 것을 거부하고 새로운 것을 찾아 나아갔던 그는 "우리 근대시사의 완전한 무시" 라는 유종호의 평가로 그 경향이 나타난다. 김수영은 우선적으로 타정에 젖는
시들은 전쟁의 가열함 속에서도 인간성을 회복하고 이를 지키고자 하는 실존적 몸부림을 공통적으로 나타내었다. 특히, 6.25를 계기로 미국과의 관계가 가까워지면서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구 문화의 본격적인 유입이 이루어졌다. 전시와 전후라는 시대적 조건을 맞아 자연스럽게 태동할 수
이상의 시 '꽃나무'는 초현실주의 기법을 사용하여 자아 성취를 위한 욕구와 좌절을 표현한 작품이다. 이 시는 띄어쓰기를 무시하고, 연과 행의 구분을 배제하는 등 기존의 시의 틀을 벗어나 있다. 이 시에서 '꽃나무'는 의식을 가지고 있는 사물로, 시인의 자의식을 투영한 것으로 시적 화자와 동일시된
도서정보: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혜민, 수오서재, 2017.03.15, p320
<책 소개 및 내용 요약>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이라는 책은 현대사회에서 바쁘게 하루하루 살아가고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잠시 멈춰 서서 자신을 돌아다 볼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
2. 작가 소개: 시인 진은영
진은영 시인(1970~, 대전)
1970년 대전에서 태어나 이화여자대학교 철학과와 같은 과 대학원을 졸업했다. 2000년『문학과 사회』 봄 호에 시 「커다란 창고가 있는 집」 외 3편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문학상담 및 인문상담학 교
연구하는 과정에서 주제에 대해 좀 더 많은 것을 학습하는데 초점을 둔다.
2) 역사
프로젝트 학습의 현대적 기원은 1886년 Dewey의 실험학교에서 교사에 의한 피동적 교육이 아닌 활동을 통한 학습을 실현하고자 했고, 이에 프로젝트 형식을 취하는 교육과정을 시도하였다. 듀이의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
시간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형성된 뒤에 좋은 식습관을 갖추게 되므로 식생활 습관을 지도 할 수 있다. 이처럼 요리활동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 뿐만 아니라 편식지도와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서 비중있게 다루어져야 할 활동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요리 활동이 유아의 편식과 식습관에 어
시적인 포기가 일어나고 다만 경제 성장에만 힘쓰게 되는 것이다. 정치적, 의식적 진보가 없는 경제성장은 국민들의 가치관에 깊숙이 침투하여 공동체 위주의 사회 질서를 무너뜨린다. 이승하,『한국현대시문학사』, 소명출판, 2005, p.215
인간소외, 농촌의 공동화, 도시 내 빈부격차 발생, 노동자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