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世盛期(Hochmittelalter, 900~1273년)를 이룬다. 이후 獨逸이 짊어지고 있던 中世의 보편적 제국은 무너지고 제국내부에서 란트諸侯의 개별국가라든가 제국과 나란히 성립해온 국민국가가 장래의 역사를 운명짓게 되는 15세기까지가 中世後期(Spätmittelalter)를 이룬다.
Ⅱ. 中世 獨逸의 國家組織
1.
<<東아시아 世界의 形成과 變化>>
1. 中國의 自然과 氣候: 자연과 기후를 통해서 본 東아시아의 歷史
(1) 현대 중국의 자연
오르도스와 燕山(만리장성): 草原과 農耕의 경계.
秦嶺과 淮河: 乾燥와 濕潤의 경계.
(2) 중국의 古氣候를 통해서 본 자연
고대 黃河 유역의 구석기 유적에서 물소,
◀中古▶平安時代( ~1192)
시대배경- 상대의 율령정치가 무너지고 藤原氏 중심의 귀족에게 정치적 실권이 넘어감.
貴族文学, 国風文学, 仮名발생→女房文学발전
*院政:白河天皇이 즉위후, 1086년에 아들에게 천황자리 물려주고 자신은 上皇이 되어 院설치후 모든 권력 장악.
*Ő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中世社會 解體기로서의 社會變動의 社會經濟史의 이해에도 하나의 관건이 된다는 점에서다.
2. 富農의 유형과 經營型 富農
經營型 富農은 封建的 地主層과의 구분이 필요하다. 농업경영의 형태로서 富民을 구분하면, ①地主收取者 계열의 富民. ②直接生産者 계열의 富民, ③中間地帶의 富民 등으로
後期의 地方自治; 鄕廳과 村契」,『국사관논총』3, 국사편찬위원회, 1989. p.152.
이러한 기존의 연구를 정리하면 <표1>의 내용과 같다. 임원의 명칭이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두레의 단위가 전국적이지 못했기 때문에 그 명칭도 통일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명칭이 각기 다르더라도 대체로 비슷한
1. 시작하는 말
中世社會의 解體가 점진적으로 진행되던 18세기 말 水原地方은 行政邑治의 移轉. 昇格과 화성축조를 계기로 일대 변화를 맞이하였으며, 이러한 수원지방의 社會的. 行政的 대변화의 첫 번째 계기는, 정조 13년(1789) 7월 亡父인 莊獻世子(장헌세자)의 陵墓(능묘)를 구읍의 主山이며
아득한 옛날에는 오늘의 韓半島(한반도)와 滿洲(만주)에 걸친 넓은 지역에 여러 언어들이 널려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불행히도 이들은 거의 아무런 기억도 남기지 않고 소멸하여 자세한 것은 알 길이 없다. 다만 옛 史書(사서)에 토막 기록들이 더러 전하여 이 언어들의 모습을 어렴풋이 엿볼 수 있을
文字 體系 및 表記法
1. 서론
한자는 중국어를 표기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문자지만, 우리 조상들이 접한 최초의 문자였다. 한자는 고대 동아시아의 유일한 문자였던 것이다. 고유한 문자가 없었던 우리나라에서는 이 문자로 글을 쓰는 방법밖에 없었다. 이리하여 한자가 정착되기 시작한 것이다. 지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