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문화의 특색을 잘 담고 있는 귀한 문화재이다.
12잡가에는 유산가, 적벽가, 제비가, 소춘향가, 선유가, 집장가, 형장가, 평양가, 십장가, 출인가, 방물가, 달거리가 있다.
4. 경기지방민요의 짜임새
-우리나라 민요의 짜임새에서 가장 보편성을 띤 것은 이른바 '메기고 받는' 문답형식(교창형식)
경기민요는 서울, 경기지역과 충청도의 일부지역을 포함하는 지방의 민요로 평조가락이 많아 맑고 깨끗하며 경쾌하고 분명하다. 또한 음빛깔이 부드럽고 유창하며 서정적이다.
4. 장단
-굿거리장단
5. 음계
-5음으로 구성된 계면조 음계
6. 한강수타령의 옛 가사
1) 받는 소리
- 아 하 아
Ⅰ. 한국의 음악
민요의 음악어법은 그 지방의 언어와 무악에 뿌리를 두고 있다. 한만영은 그 지방의 방언권과 일치하는 음악어법이 있다고 보고, 경기, 서도·남도, 동부민요로 4분하였다.
한편 이보형은 각 지방의 기반이 되는 음악문화, 즉 곡하는 소리와 상여소리 그리고 굿을 할 때 무당들에 의해
지방무형문화재 제1호로 지정되어 강원도의 대표적인 무형문화유산이 되었고, 체계적인 전승과 보전으로 오늘날 우리나라의 수 많은 아리랑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아리랑으로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2. 정선아리랑의 특징
① 강원도 무형문화재 1호
강원도 감자바우가 제 아무리 유명하다 하더라
경기유희요, 조형유희요, 풍소유희요, 언어유희요, 타령유희요로 나누어 세분화하여 알아보았다. 그 밖의 남창민요와 여창민요로 나누어 그것에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도 참고적으로 알아보았다. 노동요와 여가요의 다양한 노랫소리를 들어보고 우리 민요의 참멋을 느끼며 그 의미도 되새겨 보도록
지방 특히 도읍지에서 행하였으며, 촌산지순의 부락제에 의하면 우리나라 전국의 부락제를 분류하여 경기도는 도당굿, 경상도는 별신굿, 강원도는 단오굿, 평안도는 당굿이라고 했다.
도당굿의 원형은 부족국가시대의 원시 집단무용에서 파생된 것이며, 도당굿이란 이름이 붙여지기는 고려 중엽 이후
Ⅰ. 서론
전통음악이란 우리나라의 고유 음악, 고전음악을 통틀어 말하는 것으로 국악, 또는 한국음악 등의 용어와 동일한 뜻으로 혼용되어 쓰이고 있다. 우리나라 전통음악을 국악이라고들 한다. 이 말은 음악을 크게 나눌 때 전통음악을 20세기 이후에 널리 퍼진 서양 음악과 구분 짓는 개념으로 통용
민요는 인간의 집단생활의 습속에서 우러나는 경우가 있다. 집단 생활 속에서의 규범이나 관습, 신앙이 노래를 통해 토로되고 표현된다.
(2) 유희적인 기능
노래를 부르면서 행위를 함에는 이것이 유희라는 인간의 본능과 직결됨을 알 수 있다. 아이들의 단순한 놀이행위에서 불려지는 노래를 비롯하
(1) 분포지역의 동일성
판소리와 판소리 창자의 분포지역이 무가의 시나위권과 일치한다는 점이다. 우리나라의 무가나 민요는 크게 세 권역으로 나누어지는데, 시나위권이란 경기도 남부,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서부 지역을 가리킨다. 특히 이 지역을 시나위권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이 지역의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