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의 세계도 그렇다. 소리판이나 이야기판에 끼어들지 않으면 소리의 신명과 설화의 실상을 생생하게 만날 수 없다.
인터넷은 최근에 형성된 사이버 세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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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구비문학과 방송구비문학은 그 장르가 매우 다양할 뿐만 아니라 굳이 장르를 구분하는 것이
인터넷, 대중매체 등의 영향으로 대중화 되어 가고 있으며 현대사회의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본 논의에서는 먼저 호칭에 대한 연구로는 고전으로 알려진 Brown과 Gilman(1960), Brown과 Ford(1964)를 통해 호칭에 대한 사회언어학적 접근 방식과 언어를 초월한 호칭의 보편적인 속성에
1. 네임어필(name appeal), 또 다른 인생을 기대하는 또 하나의 이름
호칭은 사회적인 변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현대사회에서의 호칭은 이전처럼 대화 상황의 관계 표현에 그 기능이 제한되지 않는다. 치열한 경쟁사회를 살아가는 지금, 우리는 공장에서 생산되고 소비되는 물질 재화만큼이나 지
인류학적, 사회학적, 고고학적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였다. 또한 다른 민족의 민속에까지 시야를 넓힘으로써 비교민속학적인 측면에 도달했으며 문헌적, 이론적인 관심에 국한되지 않고 현장자료의 수집에까지 관심을 확대하여 민속학의 실증적인 면모를 보여 줌으로써 1930년대 민속학 정립에
언어학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어떻게 정의 지을 것인가? 우선 언어학의 연구 대상은 언어이다. 그렇다면 사회언어학의 연구 대상에는 사회와 언어가 망라되어야 할 것이다. 사회언어학(sociolinguistics)이라는 술어는 영어에서 왔는데, 이는 사회와 언어학의 두 단어가 결합된 것이다. 그렇다고 사회언어학
인류학을 전공한 니시무라였는데 그의 영향을 받아 민속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차미숙, 2005「남창 손진태의 신민족주의 사학에 대한 일고찰」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9.
이때부터 그는 여러 차례에 걸쳐 민속채집을 위해 전국 각지를 탐방하고, 이를 논문으로 발표한다.
1930
인류학의 다른 패러다임도 그렇지만 구조주의는 내포하는 의미에 약간의 차이는 있을지라도 특히 여러 학문에서 쓰이고 있는 패러다임이다. 이는 구조주의가 언어학에서부터 아이디어를 얻었다는 점과도 연관될 수 있다. 또한 프랑스의 특수한 상황과도 연계되어 있는데 프랑스는 영미 쪽과는 달리
2. 내적 언어학의 개념과 분야
1) 정의
내적 언어학은 언어의 구조 자체를 대상으로 연구 한다. 언어의 구조 자체만 연구하더라도 이를 어떠한 관점에서 연구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언어 연구가 있다.
2) 분야
(1) 관점에 의한 분야
① 일반언어학과 개별언어학언어학에는 일반언어학과 개별언어
) 등과 같은 설화의 종류가 아니라 그러한 것을 재구성, 고치거나 또는 그러한 특징을 동화라는 형태 속에 포용한 것이다. 그러므로 동화가 지향하는 것은 종래 있어온 단순히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의 재구성이라기보다는 시 정신(詩精神)에 입각한 인간 보편의 진실을 상징으로 표현하려는 데에 있다.
● 일군날(2.1)
- 농경시작에 앞서 일군들이 회식을 함&풍년을 기원
- 일군날의 의미가 왜곡된 것
18~19C 노비일(동국세시기) : 봉건적 느낌(소작농・노비에게 농사 잘 지으라고 챙겨줌)
일제시대 지배수단의 일환으로 이용
중국 화조날(2.1) - 왕실에서 사용
- 지방마다 떡을 해먹음
경기 : 송편
평